2013년 3월 30일 토요일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hwp


목차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과 목적
2) 놀이의 기능
(1)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 증진
(2) 원만한 대인관계의 사회성 발달
(3) 다양한 감정 표출을 통한 정서 순화
(4) 언어 능력 향상
(5) 인지 능력이 발달
(6)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
2. 유아놀이교육
1) 놀이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 놀이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역할 놀이
(2) 주제 환상극 놀이
(3) 운동 놀이
(4) 쌓기 놀이
(5) 목공 놀이
(6) 조작 놀이
(7) 물놀이
(8) 모래놀이
3) 놀이교육에 미치는 요소와 교사의 역할
(1) 놀이교육에 미치는 요소
(2) 놀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놀이교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신체발달
2) 사회성 발달
3) 인지발달
4) 언어발달
5) 정서발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과 목적
(1) 놀이의 개념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가 다르지만 종합해보면 유아의 놀이는 그들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활동으로 목적이 없고 즐거움만 따른 뿐이며 타율적이 아니고 자율적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놀이를 통해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 및 사회성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놀이는 유아들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이상 살펴 본 놀이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① 모든 놀이는 일과 구별되는 자발적 행위이며② 아동의 놀이는 상상적 측면이 강하고 ③ 놀이는 행동의 결과보다 행동 자체가 목적인 행위이며④놀이는 창의성을 촉진한다. ⑤ 모든 놀이는 고유의 규칙을 갖고 있으며 놀이 규칙을 위반하면 놀이 세계는 무너진다. ⑥ 놀이에는 경쟁적 요소가 내포되기도 한다. ⑦ 놀이는 놀이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표현된다.

(2) 놀이의 목적
첫째, 놀이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놀이는 놀이 자체가 아닌 어떠한 것을 위한 것이다. 쉽게 말해서, 왜, 무엇 때문에 노는가? 라고 묻는다면 즐겁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놀이에 열광하고 몰두하는 것은 즐겁고 재미있어 지기 위해서이다. 누구나 놀 때는 즐겁고 재미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은, 그렇다면 재미있는 놀이란 개념이다. 우리가 놀이인 것과 놀이가 아닌 것을 말해 보라 한다면, 놀이인 것에는 게임, 영화 감상 등을, 놀이가 아닌 것에는 공부, 숙제 등을 말할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에게는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에서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도 있다. 놀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단순한 발상에서 나오는 그런 game이 아닌 모든 것을 포괄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하는 것이다.

본문내용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과 목적
2) 놀이의 기능
(1)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 증진
(2) 원만한 대인관계의 사회성 발달
(3) 다양한 감정 표출을 통한 정서 순화
(4) 언어 능력 향상
(5) 인지 능력이 발달
(6)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
2. 유아놀이교육
1) 놀이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 놀이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역할 놀이
(2) 주제 환상극 놀이
(3) 운동 놀이
(4) 쌓기 놀이
(5) 목공 놀이
(6) 조작 놀이
(7) 물놀이
(8) 모래놀이
3) 놀이교육에 미치는 요소와 교사의 역할
(1) 놀이교육에 미치는 요소
(2) 놀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놀이교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신체발달
2) 사회성 발달
3) 인지발달
4) 언어발달
5) 정서발달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2006)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김수희(2007) 아동발달, 양서원
김경희(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장혜순(2004)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숙재(2003)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강문희 외 공저(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박호선 편저(1993)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동문사
신명희 외(2001)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변창진 송명자 편저(1996) 교육심리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김희진. 유아의 놀이와 교사의 역할. 이화여대 유아교육과 교수 수업자료안
Fergus P. Hughes, 김수영 외 역(2000)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Daniel OConnor, 송영혜 역(2000)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놀이연구회 https://nol2i.com:40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