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아동발달4B) 도덕성의 발달에 대한 논의(A+)

아동발달4B) 도덕성의 발달에 대한 논의(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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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관점에서의 도덕성 발달
   1) Freud의 정신분석적 도덕성 발달의 개념
   2) 도덕성 발달과 초자아
   3) 도덕성 발달단계
   4) Freud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시사점
   5) Freud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과 비판
 2. 인지발달적 관점에서의 도덕성 발달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적 도덕성 발달의 개념
      (2) 도덕성 발달단계
      (3)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과 한계점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1) Kohlberg의 인지발달적 도덕성 발달의 개념
      (2) 도덕성 발달단계
      (3) 도덕성 발달양상
      (4) 도덕성 교육
      (5)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과 한계점
   3) Piaget와 Kohlberg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의 시사점
 3. 사회학습적 관점에서의 도덕성 발달
   1) Bandura의 사회학습적 도덕성 발달의 개념
   2) 도덕적 행동과 판단
   3) 도덕적 행동의 습득과 통제
   4) 도덕성 교육
   5) 사회학습이론에서 도덕성 발달의 시사점
   6) 사회학습이론에서 도덕성 발달의 한계점과 비판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관점에서의 도덕성 발달

1) Freud의 정신분석적 도덕성 발달의 개념

Freud에 따르면 남근기 이전까지는 초자아가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아들이 외부의 통제가 없는 한 자기가 원하는 충동들을 표출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남근기가 되면 이성부모에 대한 근친상간적인 소망에서 유래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어머니를 동일시하면서 동성부모의 가치관이나 태도 등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아들은 남아들과는 달리 거세불안을 경험하지 않기 때문에 남아들에 비해 약한 초자아를 발달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남근기 동안에 초자아가 발달하면서 유아들은 자신의 도덕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자부심을 느끼고 도덕적 위반에 대해서는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성숙한 유아들은 자존감을 유지하고 죄책감과 수치심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피하기 위해 도덕적 규칙을 위반하게 하는 유혹을 억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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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지발달적 관점에서의 도덕성 발달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적 도덕성 발달의 개념

인지발달론자들은 유아들이 인지적으로 성숙해가고 사회적인 경험을 쌓아가면서 규칙, 규범, 가치관, 태도와 같은 도덕성에 대해 좀 더 이해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Piaget는 5~13세 유아 및 아동들과의 구술놀이를 관찰하면서 규칙에 대한 존중을 연구하였다. 그는 아동들에게 규칙은 누가 만들었는지, 규칙은 누구나 지켜야 하는 것인지, 규칙을 바꿀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통해 규칙이나 정의, 의도성에 대한 이해, 벌에 대한 태도 등을 근거로 전도덕기와 타율적 도덕성 단계,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구성된 도덕발달이론을 공식화하였다. 유아들은 대체로 전도덕기에 속하였으며 유아들은 규칙에 대한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며 놀이상황에서 이기려는 의도를 갖고 있으나 체계적으로 놀이하지는 않았다. 단지 자신들의 규칙을 만들고 게임의 핵심은 차례를 지키고 즐기는 것이라 생각한다.





본문내용
덕성 발달과 초자아
3) 도덕성 발달단계
4) Freud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시사점
5) Freud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과 비판
2. 인지발달적 관점에서의 도덕성 발달
1) Piaget의 도덕성 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적 도덕성 발달의 개념
(2) 도덕성 발달단계
(3)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과 한계점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1) Kohlberg의 인지발달적 도덕성 발달의 개념
(2) 도덕성 발달단계
(3) 도덕성 발달양상
(4) 도덕성 교육
(5)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과 한계점
3) Piaget와 Kohlberg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의 시사점
3. 사회학습적 관점에서의 도덕성 발달
1) Bandura의 사회학습적 도덕성 발달의

참고문헌
1. 조복희 외 공저(2008),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 정인숙 외 공저(2007), 아동발달의 이해, 태영출판사
3.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4. 강문희 외 공저(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5.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6. 이현림 외 공저(2006), 인간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7. 강문희 외 공저(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8. 김경미 외 공저(2005), 유아발달심리, 창지사
9. 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10. 정옥분 저(2003),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11. 김동일 외 공저(2003),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12. 이옥형 저(2002), 아동청년발달,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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