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8일 목요일

(A+, 아동교육) 자기 주도력이 낮은 아동과 높은 아동들의 특성을 기술하고, 자기 주도력을 위해 아동들에게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기술하여라.

(A+, 아동교육) 자기 주도력이 낮은 아동과 높은 아동들의 특성을 기술하고, 자기 주도력을 위해 아동들에게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기술하여라.
자기 주도력.hwp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자기주도력의 개념
(2) 자기주도력이 높은 아동의 특성
(3) 자기주도력이 낮은 아동의 특성
(4) 자기주도력에 필요한 능력
1) 자존감
2) 성취동기
3) 창의적 문제해결력
4) 자율성 및 책임감
5) 정서를 다루는 능력
6) 목표수립 및 실행능력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
I. 서론

자기주도학습과 창의성은 최근 대한민국교육에서 key word가 되었다. 학습자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며 창의적으로 학습을 이끌어 나가는 방법은 다양하다.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그것을 학습 상황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새로운 일을 두려워하며 쉽게 포기하거나 누군가가 대신 해주기를 바란다.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은 마음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특질이다. 특히 자기주도력이 낮은 아동들은 더욱 의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일에 대한 두려움도 커서 안 된다는 생각이나, 못 한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기가 쉽다. 또한 수동적인 자세로 일관하다보니 매사 비판적이거나 과제를 회피하며 그 과제를 해결하기도 전에 압도당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적절한 해결책을 찾기 보다는 실수나 잘못을 남 탓으로 돌리거나 책임을 전가하면서 서서히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된다. 더욱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기도 어려워지며 힘든 일이 있을 때는 피하거나 다음으로 미루면서 외부적인 피드백에 휘둘리게 된다. 이 자료는 ‘자기 주도력이 낮은 아동과 높은 아동들의 특성을 기술하고, 자기 주도력을 위해 아동들에게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기술하여라.’를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이다.


본문내용
도력의 개념2
(2) 자기주도력이 높은 아동의 특성2
(3) 자기주도력이 낮은 아동의 특성3
(4) 자기주도력에 필요한 능력4
1) 자존감4
2) 성취동기4
3) 창의적 문제해결력4
4) 자율성 및 책임감4
5) 정서를 다루는 능력5
6) 목표수립 및 실행능력5
III. 결론5
* 참고자료5
I. 서론
자기주도학습과 창의성은 최근 대한민국교육에서 key word가 되었다. 학습자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며 창의적으로 학습을 이끌어 나가는 방법은 다양하다.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그것을 학습 상황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새로운 일을 두려워하며 쉽게 포기하거나 누군가가 대신 해주기를 바란다.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은 마음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참고문헌

김종서, 이영덕, 정원식 (2010). 최신 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나일주, 정인성(2000).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나일주, 정인성(2004). 원격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나일주. (2007). 교육공학관련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자기 주도력이 낮은 아동과 높은 아동들의 특성을 기술하고, 자기 주도력을 위해 아동들에게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기술하여라.’를 주제로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