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교육문제연구론4공통)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

교육문제연구론4공통)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
교육문제연구론4공통.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정의
  2) 교육의 목적
  3) 교육과 교육학의 성격
  2. 교육의 본질과 교육관
  1) 교육의 갈등
  2) 교육의 품위와 소재
  3) 상구와 하화
  4) 교육의 과정적 활동
  5) 교육본위의 목적
  6) 교육의 위계
  3. 학교교육의 문제(교육관 측면)
  1) 교육열
  2) 교육의 목적관
  3) 교육의 내용과 방법
  4) 교육의 행정과 경영관
  5) 평준화와 교육의 질
  6) 교육의 도덕성
  4. 학교교육 문제의 개선방향(교육관 측면)
  1) 교육열의 해소와 합리화
  2) 지속적인 교육의 개선
  3) 교양교육의 확장
  4) 교육정책관의 개선
  5) 근본적인 교육의 질 개선
  6) 학교교육의 도덕성 확립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론

한때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입국이라는 말이 성행하였다. 한국 사람들만큼 교육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에 대한 열의가 강한 나라도 없다는 것은 온 세계가 다 인정하는 사실이다. 학부모들이 자녀를 학교에 취학하고자 하는 자녀교육 기대수준을 보면 1965년 이후 해마다 높아져 고등교육 진학희망률이 1990년 86.3%로 최고조에 이르렀다. 학부모들의 자녀교육 기대수준은 자녀의 학교의 급이 높아질수록 점차 낮아지지만 자녀가 초등학생일 경우에는 대학원 이상까지 공부시키겠다는 학부모가 37%인 것을 보면 과연 한국 학부모들의 자녀교육 열기는 대단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같은 교육 중시 사상과 학교교육열로 말미암아 이의 파급효과로 기적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는 것도 국내외를 막론하고 한 번씩 거론하지 않으면 한국에 관한 전문가 대접을 못 받을 정도가 되었다. 다시 말해서 이른바 교육 기능론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학교교육은 그 공헌한 바가 지대하다는 합의에 이르는 데에는 조금도 문제가 없다는 말이다.
그러한 터에 어쩐 일인지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자체가 주제로 떠오르기만 하면 누구 하나 잘한다는 칭찬보다는 무언가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개탄의 소리가 더 큰 것도 사실임을 부인할 길이 없다. 일컬어 나라의 백년지대계라고 하는 학교교육이 이 모양으로 가다가는 필시 나라가 망하고 말 것이라는 경고를 들은 지도 한참은 되는 듯하다. 그러고 보면 학교교육은 잘못되고 있었는데 그 교육이 나라를 일구는 데에는 이바지를 한 셈이니 갈피를 잡기가 어려운 현상임에 틀림없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학교교육에 대해 우선 교육관의 관점에서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교육의 본질을 규명하여 본 후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와 실태를 교육관의 관점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정의

교육은 한마디로 규정하기 어렵다. 교육을 세밀하게 분석하기 전에 교육이 무엇인가를 대체적으로 혹은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육의 어원과 비유를 살펴보는 일이다. 우리는 동서양의 교육 어원을 살펴봄으로써 동서양의 교육의 개념이 어떻게 발생하였으며 과거의 선조들이 교육을 어떻게 생각하여 왔는가를 알 수 있다. 또한 교육에 대한 비유적인 설명을 통해 교육의 개념을 모르


본문내용
의 성격
2. 교육의 본질과 교육관
1) 교육의 갈등
2) 교육의 품위와 소재
3) 상구와 하화
4) 교육의 과정적 활동
5) 교육본위의 목적
6) 교육의 위계
3. 학교교육의 문제(교육관 측면)
1) 교육열
2) 교육의 목적관
3) 교육의 내용과 방법
4) 교육의 행정과 경영관
5) 평준화와 교육의 질
6) 교육의 도덕성
4. 학교교육 문제의 개선방향(교육관 측면)
1) 교육열의 해소와 합리화
2) 지속적인 교육의 개선
3) 교양교육의 확장
4) 교육정책관의 개선
5) 근본적인 교육의 질 개선
6) 학교교육의 도덕성 확립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한때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입국이라는 말이 성행하였다. 한국 사람들만큼 교육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에 대한 열의가 강한 나라도 없다는 것은 온 세계가 다

참고문헌
1.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2010), 핵심교육문제 연구론, 은하출판사
2. 안우환 저(2009), 한국교육의 심층이해, 한국학술정보
3. 예지각편집부 저(2008), 교육문제연구론, 예지각
4. 성태제 외 공저(2007), 최신교육학개론, 학지사
5. 이일용 저(2007), 한국 학교교육문제 연구, 문음사
6. 엄태동 저(2006),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학지사
7. 문용린 저(2002), 학교교육 이렇게 살리자. 나남출판
8. 김경동 저(1998),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진단과 처방



하고 싶은 말
1.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2.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3. 본자료의 미리보기 및 세부목차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정성들여 꼼꼼히 작성한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5. 이상으로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