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아동복지 4공통)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 복지환경의 중요성

아동복지 4공통)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 복지환경의 중요성
아동복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발달적 특성
  1) 기초성
   2) 적기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2. 아동의 발달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
  1) 가정환경
  2) 경제적 환경
  3) 교육환경
  4) 보건 및 의료 환경
  5) 놀이 및 여가 환경
  3. 아동발달에 따른 복지환경의 중요성
  1) 신체적 특성
  2) 의존성
  3) 아동의 성숙과정
  4) 아동의 욕구와 민감성
  5) 아동의 적응성
  4. 아동발달 특성에 따른 아동복지 환경의 방향과 과제
  1) 복지향상과 인식의 전환
  2) 인간발달에 따른 복지의 투자
  3) 사회적 책임과 질적 제고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론

아동발달은 주로 학령기 이전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발달은 연령 증가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기술함으로써 그 보편적인 변화 양상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며 아동 행동의 개인차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행동변화를 기술하고 발달차를 가져오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아동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사전에 예방하여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아동발달은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과정과 발달이상의 특성에 관한 지식을 통해 현재 아동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교육과 양육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아동발달에 따른 복지는 일반적으로 아동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사회사업의 실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아동복지란 아동이라고 규정한 연령층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영양, 교육, 보호의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신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인 발전을 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아동에 대한 복지는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과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게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며 행복할 수 있도록 공사의제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 경제, 보건의 모든 생활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에 대한 복지환경이란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 서비스 분야에 있는 공사단체와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의 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여 실행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으로서 아동의 전반적인 복리는 물론 아동의 복리에 공헌하는 정책과 이념 및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아동 발달의 특성을 살펴본 후 아동발달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고 아동발달에 따른 복지환경의 중요성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의 발달적 특성

1) 기초성

아동발달에 있어 기초성이란 어릴 때일수록 그 때의 경험여부가 그 후를 위한 초석적인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 즉 아동발달에서 인생 초기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성격적 발달은 그의 일생을 결정하는 기초가 된다. 즉 아동기는 성인기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며 아동기의 경험으로 이루어진 발달의 결과가 대개 일생 동안 지속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만 8세까지 지능의 80%정도가 발달되며, 만6세까지 성격의 기본적 기틀이 거의 형성된다는 것이다. 그럼으로 이 시기에 적절한 기초성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발달에 주는 장애와 후유증이 크다는 추리가 가능하다.


본문내용
4) 불가역성
2. 아동의 발달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
1) 가정환경
2) 경제적 환경
3) 교육환경
4) 보건 및 의료 환경
5) 놀이 및 여가 환경
3. 아동발달에 따른 복지환경의 중요성
1) 신체적 특성
2) 의존성
3) 아동의 성숙과정
4) 아동의 욕구와 민감성
5) 아동의 적응성
4. 아동발달 특성에 따른 아동복지 환경의 방향과 과제
1) 복지향상과 인식의 전환
2) 인간발달에 따른 복지의 투자
3) 사회적 책임과 질적 제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아동발달은 주로 학령기 이전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발달은 연령 증가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기술함으로써 그 보

참고문헌
1. 김익균 외 공저(2011), 아동복지론, 교문사
2. 윤혜미 저(2010),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3. 김명희 저(2006), 아동복지론, 교문사
4. 김경혜 저(2006), 아동복지론, 부스러기사랑나눔회
5. 윤황지(2002), 아동복지의 이해, 학문사
6. 성영혜외 공저(2002),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7. 김현용 외 공저(2001), 현대사회와 아동, 소화



하고 싶은 말
1.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2.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구성된 자료입니다.

3. 본자료는 정성들여 꼼꼼히 작성한 자료이며, 개인의 견해를 자료에 많이 반영하였습니다.

4. 본 자료의 미리보기 및 세부목차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5. 본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