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A+ 레포트)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

(A+ 레포트)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
fta-농업.hwp


목차
1. 서론
2. 본론
(1)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
1) 채소 부문
2) 과일 부문
3) 축산 부문
4) 쌀 부문
(2) FTA에 대한 농업부문 대응 방안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FTA)은 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 WTO)로 대표되는 다자주의와 함께 세계무역질서를 형성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는 농업의 체질개선을 위한 구조조정 보완대책 확충으로 제시된 일부 과수산업 중심의 FTA 지원 대책은 동시 다발적 FTA 추진으로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되는 사과, 배 등의 다른 과일, 채소, 축산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적용 범위를 확대하여야 한다. 동시다발적 FTA 추진은 개별 품목 중심이 아닌 농업부문의 종합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별 FTA 영향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대응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
1. 서론1
2. 본론1
(1)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1
1) 채소 부문1
2) 과일 부문2
3) 축산 부문2
4) 쌀 부문2
(2) FTA에 대한 농업부문 대응 방안2
3. 결론4
* 참고자료5
1. 서론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FTA)은 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 WTO)로 대표되는 다자주의와 함께 세계무역질서를 형성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는 농업의 체질개선을 위한 구조조정 보완대책 확충으로 제시된 일부 과수산업 중심의 FTA 지원 대책은 동시 다발적 FTA 추진으로 적지 않은

참고문헌
문춘걸 등. 2003. 한칠레 FTA 발효시 국내 과수산업 영향. 한양대학교.
박강식 등. 2002. 한미 자유무역협정 체결시 농업 분야 대응 방안. 동국대학교.
박순찬 등. 2004. FTA의 득과 실: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오정윤. 2004. 중국 과수산업에 대한 연구. 농협중앙회.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5. 농업전망 2005. M60.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 한칠레 FTA 백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