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9일 금요일

부모교육4A)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향후 방향에 대한 논의(A+)

부모교육4A)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향후 방향에 대한 논의(A+)
부모교육의필요성과향후방향에대한고찰.hwp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현대사회와 가족의 변화
   1) 핵가족화
   2) 취업모의 증가
   3) 결손가정의 증가
   4) 가족형태의 변화
   5) 자녀양육에 다양한 요구 증대
 2.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와 접근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관점
   3) 부모교육의 목적과 목표
 3. 현대의 부모교육이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기노트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
   3)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 이론
   4) 행동수정이론
   5) 번의 교류분석이론
   6) 효율적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훈련 이론

Ⅲ.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향후 방향
 1.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
       ① 정서적 안정 제공
       ② 자아 존중감의 향상
       ③ 안정적인 지원 제공
   2) 부모교육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
       ① 부모 역할 수행에 관한 지원
       ② 자녀 양육에 관련된 정보의 기술 제공
       ③ 부모의 자아 존중감 향상
   3) 부모교육이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
       ①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 증진
       ② 교사직종에 대한 자긍심 향상
       ③ 교육 효과 증진
 2. 부모교육의 문제점
   1) 부모 측면
   2) 아동 측면
   3) 교육기관 측면
   4) 지역사회 측면
 3. 부모교육의 향후 방향
   1) 교육과정과 통합된 부모교육
   2) 동반자적 관계의 부모교육
   3) 자율적인 부모교육
   4) 아동과 부모에게 유익한 교육
   6) 다양한 참가대상을 유도하는 부모교육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Ⅱ. 이론적 배경

1. 현대사회와 가족의 변화

1) 핵가족화

핵가족은 산업화, 도시화된 현대사회의 가정형태로 이해되며 산업화와 도시화가 대가족을 핵가족으로 변화시켰다. 즉 농경사회로부터 상공업사회로의 전이는 혈연에 기초한 가족구조에 변화를 가져 왔다. 토지에 의존하여 가족의 공동노력이 요구되는 농업사회와 다르게 상공업사회는 핵가족의 독립적인 생활기반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유사시에 자녀의 양육과 행복을 위해 조부모나 친척의 도움을 어렵게 만들었고 특히 조부모나 친척의 교육적 기능을 차단하는 결과를 가져옴으로써 동일화의 대상이 적어 자녀의 균형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어렵고 자녀양육이 어머니에게 의존됨으로써 가치 규범의 학습이나 정서발달의 불균형이 이루어지고 부모에게 반항심을 조장하고 나아가 세대 간의 갈등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
.
.
3. 현대의 부모교육이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Dreikurs는 Adler의 사후 이후 1937년 미국으로 이민하여 미국 내에서 가장 큰 개인심리학 훈련센터인 애들러 연구소를 시카고에 세워 개인심리학을 발달시켰으며 후에 시카고 의대 교수를 지냈다. 그의 이론은 부모교육, 심리학, 교육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은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다. Dreikurs는 가정 내에서의 가족체계를 통해 민주적 생활태도를 개발해야한다고 보고 특히 이러한 민주적 생활태도가 가족 간의 관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고 보았다.
.
.
Ⅲ.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향후 방향

1. 부모교육의 필요성

많은 교사들은 교육을 통해 부모교육과 참여가 유아와 부모에게 매우 유익하다는 사실을 익히 잘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부모 참여는 아직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부모들과 가까이 지내는 것이 교사 자신에게 어떤 이득이 될지에 대하여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유아에 관한 업무만으로도 바쁜 교사들에게 부모교육은 스트레스가 될 뿐이다. 그러나 부모는 교사의 일을 감사하거나 방해하는 존재가 아니라 교육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도 하며, 또한 교사가 직업인으로 자긍심을 갖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존재이기도 하다. 부모교육은 유아, 그들의 가족, 교사에게 그래서 필요하다.

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

① 정서적 안정 제공

요즈음 아이들은 어린 나이에 가정을 떠나 교육기관이라는 낮선 환경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이 과정에서 긴장하고 불안해하기도 한다. 만약 가정과 교육기관과의 연계가 이루어진다면 낮선 환경으로 인한 불안은 그만큼 줄어들 수 있을 것이며, 아울러 자신의 부모가 교육기관에 있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은 편안해 할 것이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스스로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성인,







본문내용

4) 가족형태의 변화
5) 자녀양육에 다양한 요구 증대
2.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와 접근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관점
3) 부모교육의 목적과 목표
3. 현대의 부모교육이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기노트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
3)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 이론
4) 행동수정이론
5) 번의 교류분석이론
6) 효율적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훈련 이론
Ⅲ.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향후 방향
1.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
① 정서적 안정 제공
② 자아 존중감의 향상
③ 안정적인 지원 제공
2) 부모교육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
① 부모 역할 수행에 관한 지원
② 자녀 양육에 관련된 정보의 기술 제공
③ 부모의 자아 존중감 향상
3) 부모교육이 교사에게

참고문헌
1. 연미희 외 공저(2009),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 김익균 외 공저(2009), 부모교육, 파워북
3. 우희정 외 공저(2009), 훈련중심의 부모교육, 학지사
4. 고정곤 외 공저(2008), 현장중심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5. 이경화 외 공저(2008), 결혼과 가족관계를 위한 부모교육, 학지사
6. 박성연 외 공저(2008),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7. 류운석 저(2007),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파워북
8. 김영옥 저(2007), 부모교육, 공동체
9. 최외선 외 공저(2006), 부모교육, 양서원
10. 정옥분 외 공저(2004), 부모교육,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이 참고 자료가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세부 사항은 미리 보기 및 목차를 참조 하세요^^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