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대학자원봉사의 필요성
2. 대학생 자원봉사자 특성
3.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이론적 관점 1) 개인 특성론적 관점 2) 조직 특성론적 관점
4.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영향요인 1)
참여조건 2) 활동 내용관련 요인 3) 대인관계요인 4) 봉사활동 만족도 요인 5) 활동의지 6)
기관요인
5. 대학 자원봉사의 발전과제 1) 자원봉사센터의 전담부서 설치와 전문 인력의 배치 2) 자원봉사의 교육과
훈련 3) 전공과 연계한 자원봉사활동의 개발과 운영 4) 자원봉사 동아리의 육성과 지원 5) 인센티브 제도의 적극
활용
6.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제도적 활성화 방안 1) 업무설계의 활성화 방안 2) 모집활동의 활성화
방안 3) 면접 및 배치의 활성화 방안 4) 교육 및 훈련의 활성화 방안 5) 지도감독 및 평가의 활성화 방안 6) 인정,
보상의 활성화 방안
참고자료
본문 1. 병원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기업 활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도 핵심적인 기능으로서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항목 중에 하나이다. 1985년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AMA)는 정의하기로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체의 목적을 충족시켜 줄 교환을 이룩하기
위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의 고찰, 가격책정, 판매촉진, 유통에 관하여 계획하고 실시하는 과정이다"라고 했다. 이와 같이 마케팅이란 개인과
집단이 제품과 가치를 창조하는 타인과 교환함으로써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사회적 또는 관리적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판매와
촉진의 시장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보다 잘 조화된 마케팅믹스 전략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일반적인 마케팅 개념을 그대로 병원 마케팅 개념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병원 마케팅은 그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사회적 마케팅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데, 1982년 Kotler는 "사회적 마케팅이란 목적시장 내의 사회적 가치, 원인 그리고 관습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을
계획, 수행, 통제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집단의 반응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시장 세분화, 소비자 연구, 개념, 개발, 의사전달, 편리화,
동기부여, 교환 관계"라고 정의 하였다.
본문내용 마케팅의 배경 및 필요성 1) 의료서비스 마케팅 배경 2)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5. 병원마케팅의 유형 1) 최소화 마케팅(Minimal Marketing) 2) 강압적
마케팅(Hard-Sell Marketing) 3) 전문적 마케팅(Professional Marketing) 6. 병원 마케팅 전략의
실행순서 1) 상황분석 2) 포괄성 3) 마케팅자산 4) 기능부서 간 통합 5) 의사소통 6)
여론몰입 7) 자원할당 7.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접근 8. 의료서비스 마케팅 전략 1) 의료서비스 경쟁 전략 2)
의료환경 변화에 따른 전략 1. 병원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기업 활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도 핵심적인 기능으로서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항목 중에 하나이다
참고문헌 김강식, 중소병원의 마케팅전략 실행과
마케팅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3. 김규수, 의료사회사업론, 형설출판사, 1986. 박찬수,
마케팅원리 2판, 마케팅믹스관리, 법문사, 2000. 신정섭, 중소병원의 마케팅 전략으로 PACS의 유용성 분석, 경산대학교 보건대학원
논문, 2001. 여승운, 마케팅 원론, 법문사, 1984. 정기선, 병원의 인사관리현황과 직원의식구조에 관한 실태조사,
대한병원협회지, 1985년 7.8월호. 조우현이선희이해종전기종. 의료서비스마케팅, 퇴설당, 1999. 최호 외, 의료서비스마케팅
이론과 실제, 의료서비스 마케팅 소개, 아카데미아, 2008.
하고 싶은 말 대학생 자원봉사의 필요성, 특성, 이론적 관점,
영향요인, 발전과제, 제도적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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