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사는 SNS를 통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는 그 정보에 대해 얼마나 신뢰하고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는 지에 대해 양적분석과
질적분석을 통해 고찰한다. 결과분석을 통해 외식업계의 구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1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이 가설들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집중 분석하여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가설 1 : SNS사용자들은 외식분야에 관련하여 구전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사용할 것이다. 가설 2 :
SNS사용자들은 SNS를 통해 얻은 외식정보를 신뢰할 것이다.
2-2 표본 설계 및 분석 방법
설문지: 연구대상은
SNS사용자(트위터/페이스북)에 한하여 총 846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1년 4월 16일 〜 5월
6일이었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총 694부이고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62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632부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의
정리를 위하여 통계패키지 SPSS가 사용되었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전성향을 살펴보았다.
FGI: 연구대상은 최근 1 개월
이내에 외식 경험이 있는 SNS사용자 10명으로 설정하였고 이를 5명씩 두 집단으로 나누어 총 2번의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다. Group
1Group 2 조사대상최근 한 달 이내에 외식산업 구매경험이 있는 SNS사용자 최근 한 달 이내에 외식산업 구매경험이 있는 SNS사용자
본문내용 과의 접점이 확대되는 핵심 채널로써의 진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본격적인 스마트폰의 보급은 SNS의
접근성을 높여 실시간-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파급력을 점차 확대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와 기업 간의 관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게 고려되고 기업은 소통을 통한 친밀감과 신뢰감형성에 기반을 둔 쌍방향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외식 산업 또한
이런 사회적 분위기를 적극 수용하여 새로운 관계형성 시스템에 가담하고 있다. 외식산업은 구입-사용 이전에는 그 결과를 미리 알 수 없는
‘불확실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업체의 선택과 평가가 소비자들의 구전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결국, 외식산업에서의 구매는 소비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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