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정보시스템은 변화가 심한 오늘날의 경영환경에 대응해서 갑자기 출현한 것은 아니다. 즉 정보시스템이
발달해온 역사적 배경속에서 SIS가 발생한 것이다. SIS가 발생하기 이전의 정보시스템의 발달은 몇 개의 단계로 나누어서 파악할 수 있다.
이 발달의 단계를 여기서는 ‘정보시스템 적용분야의 확대’관점에서 인식하여 고찰한다. 즉 기업조직에서 어떤 업무에 정보시스템이 적용되어 왔는가를
살피고자 함이다.
(가) 초기DP(Data Processing)시대 경리부문에서 가장 먼저 컴퓨터가 도입되기 시작했다. 여기선
급여계산등 컴퓨터로 간단히 기계화 할 수 있는 업무를 하나씩 뽑아내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혁신을 해 나갔다. 또 이 당시의 컴퓨터는
대단히 가격이 비싼 것이었고 그것을 도입하는 여부의 의사결정은 최고경영층에 달려 있었다. 그리고 컴퓨터의 도입 그 자체가 혁신이어서 컴퓨터
적용을 계획하거나 통제하는 관리적 작
본문내용 율적으로 하느냐에 중점을 둔 내부지향적인 시스템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활용이 단순한 기능적 차원에서의 효율성 제과나 단기적 비용절감은 물론, 장기적인 기업성과의 증진과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SIS의 출현은 기존 정보시스템들이 가지고 있는 다음의 한계점들에 기인한다. 즉, 기존의 시스템들이 기업의 내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회포착에는 유용하나 단일의 고도로 통합된 시스템, 즉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이라는 차원으로 이행되기에는 너무 벅차, 실제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① 기업외부정보 입수의 어려움 ②개발의뢰부터
완성까지 시간의 갭이 존재 ③ 관리자의 정보시스템 이해부족 ④ 개별요구의 다양성 ⑤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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