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0일 수요일

사업계획서 최초의 매칭 모닝콜 서비스업체

사업계획서 최초의 매칭 모닝콜 서비스업체
[사업계획서] 최초의 매칭 모닝콜 서비스업체.docx


목차
목 차


Executive Summary
회사 소개
제품 / 서비스
시장분석 및 경쟁자분석
경쟁자 분석

1. 각종 알람 기기

2. 모닝콜 아르바이트 및 품앗이 카페
마케팅 계획
사업 추진 일정
재무계획


본문
시장분석 및 경쟁자분석

시장분석
아침을 깨워주는 동시에 이성과의 만남을 이어주는 저희 인나의 서비스는 기존에 없는 새로운 개념의 모닝콜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아직까지 구체적인 시장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러나 과거에 있거나 현존하는 유사한 서비스에 대한 각종 자료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장규모를 추측해 보았습니다.
우선 모닝콜 서비스의 시장규모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통신사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통신서비스가 주로 한국통신에 의해서 제공되던 예전에도 모닝콜 서비스는 존재하였습니다. 과거 94년 5월 23일자 경향신문을 보면 “깨워주세요, 여유있는 아침, 『모닝콜』서비스 가입자 10만 넘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이 기사제목 그대로 내용은 한국통신에서 제공하는 모닝콜 서비스를 사용하는 가입자가 10만명에 달했다는 기사입니다. 이 서비스는 월 이용료가 부가되는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상당히 많았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휴대폰과 같이 알람 기능이 들어있는 각종 전자기기들이 보편화 됨에 따라서 이런 서비스는 쇠퇴의 길을 걷습니다. 통신사에서 재공하는 각종 모닝콜 서비스는 상당수 중료를 한 것이 현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모닝콜에 대한 수요가 없는 것이냐고 한다면 그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기계가 해주는 모닝콜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버리면 일회적으로 끝나버리는 알람이 아니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서 잠을 깨워주는 그런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충분히 존재합니다.
현재 직접 사람이 모닝콜을 해주는 모닝콜 알바 카페나 서로 번갈아 전화해주는 모니콜 품앗이 카페 등 각 종 인터넷 카페가 설립되어 있으며 이들은 대략 만명 정도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이런 인터넷 카페 외에도 개인적으로 모닝콜을 해주는 사례가 다양하므로 현재 단순히 모닝콜을 하고 있는 사람의 수는 적어도 수만명이 된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보통 회당 1000원 또는 월 3만원 전후에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서 추측해 보건데 현재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카페에 형성되어 있는 모닝콜 시장의 크기를 추측하자면 연 36억 원 정도로 그 규모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연락을 하여 모닝콜 서비스를 하는 개인이 상당수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그 규모는 현재 추측보다 더욱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시장의 규모를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은 현재 소셜 데이팅 서비스의 규모입니다. 인나의 서비스는 이성과의 연결을 통해서 아침을 깨우는 소셜 모닝콜 서비스로서 소셜 데이팅과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소셜 데이팅 시장의 매출규모가 20억 달러가 넘는 규모로 소셜 커머스보다 큰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가입된 인원은 미국인구의 3분의 1이 넘는 1억명에 달합니다.국내에서의 소셜 데이팅 시장도 급격하게 성장하는 추세이고 미국의 사례에서 보듯 아직 많은 성장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모닝콜 서비스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입장에 서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비스가 이성과의 만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셜 데이팅 시장이 커진다면 우리의 서비스로 고객이 흘러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모바일을 통한 이성과의 접촉에 좀 더 개방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희 인나가 이런 틈새 시장을 새로이 개발한다면 과거 모닝콜을 사용하였던 사용자 규모인 10만명 고객을 모집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경쟁자 분석

1. 각종 알람 기기
여기서 알람 기기란 시계만이 아니라 휴대폰, 텔레비전 등과 같이 알람 기능을 가진 전자기기를 포함하는 것이 우리의 경쟁자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한다는 컨셉을 통해서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모닝콜 지하경제 시장은 최소 36억원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에 다른 알람 수단을 쓰던 20~30대를 이성간의 매칭, m-VoIP 서비스와의 연계 등을 통해서 끌어들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선점적 지위를 차지하려고 합니다. 그리하여 정식 서비스는 1년 내에 시작하는 것이 목표이고 정식 서비스 개시 1년 안에 10만명의 회원을 모집하여 이 인원으로 연 4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당사의 목표입니다.
현재 저희는 m-VoIP 업체와 기술적 제휴를 타진 중에 있으며 긍정적인 회답을 받은 상태입니다.
회사 소개
저희는 서울대학교 창업과 경제의 수업을 함께 들으며 유사한 관심사로 인해 뭉쳐서 팀이된 ‘인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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