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I.정보시스템의 이해      - 정보의 
개념 및 의의   - 정보시스템의 정의 및 구조
  본론
  Ⅱ 호텔 정보시스템의 
이해      - 호텔 정보시스템의 역할 및 구조  - 호텔 
정보시스템의 종류
 
  결론
  Ⅲ 호텔산업과 인터넷      
- 인터넷을 이용한 호텔 마케팅   - E 비즈니스와 CRM
 
  본문 무엇에 대한 자료나 
사실 의미 있는 기호의 집합체 어떤 행동을 위한 지식  그 수신자에게 의미가 있는 형태로 처리된 자료로서 현재 또는 미래의 
행위나  의사결정에 실제적 혹은 지각된 가치가 있는 것 즉, 자료를 어떤 의미를 갖도록  처리한 것 
 
  인간이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수행할 때  그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 CRS(중앙예약시스템) 
  호텔의 객실예약은 편지, 전화, 팩스, e-mail, 호텔의 웹사이트, 항공사의 GDS를 이용  한 여행사 등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어떤 경로를 통하든지 예약정보는  PMS에 등록되어야 함  → 최근 PMS와 CRS를 통합하여 
운용
  <기능>  CRS는 PMS와 연결되어 선호도가 높은 객실 및 특별 요구사항, 체류기간, 요금보장조건, 
예약대행인에 대한 세부사항 등과 같은 고객 예약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함 
  <이용목적>  고객 서비스의 향상, 운영효율 
극대화, 수익 향상 등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인터넷으로 부터  수익창출이나 원가절감을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모든 거래 
행위
 
 
  본문내용 구조 - 호텔 정보시스템의 종류 Ⅲ 호텔산업과 인터넷
  - 인터넷을 이용한 
호텔 마케팅 - E 비즈니스와 CRM 목차 서 론 본 론 결 론
  1. 정보시스템의 이해  개인차원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과 스스로의 발전을 꾀하기 위해 정확한 정보가 필요. (2) 기업차원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그들의 동향을 파  악하고 이에 맞는 신제품 개발, 소비자 개개인에 적합한 맞춤 마케팅 을 추구하기 위해서 
정보 필요.  (3) 사회차원  정보자원의 창조, 관리, 분배에 크게 의존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 보를 생산하고, 이용하고, 
분배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지식근로자가  사회구성원의 다수를 차지함  정보의 중요성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정보의 개념 
및 의의
  1. 정보시스템의 이
  참고문헌 호텔경영학 - 백산출판사, 김경환 
저 http://www.naver.com - 네이버 http://www.seri.org/ - 삼성경제연구소, 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http://100.naver.com - 네이버 백과사전 http://image.search.naver.com/ - 네이버 
이미지 http://www.google.co.kr/ - 구글 http://www.google.co.kr/imghp - 구글 이미지 
검색 http://www.shilla.net/ - 신라호텔 http://www.grandhyattseoul.co.kr - 
그랜드하얏트서울 http://www.hoteltheplaza.com - 
서울플라자호텔 http://www.echosunhotel.com - 
웨스틴조선호텔 http://www.ritzcarltonseoul.com - 
리츠칼튼서울호텔 http://blog.naver.com/vano123 - CRM 소개 
자료 http://www.tigglobal.com - 인터넷 호텔마케팅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