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7일 수요일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과 제주항공 앞으로의전략제안 및 제주항공 브랜드분석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과 제주항공 앞으로의전략제안 및 제주항공 브랜드분석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과 제주항공 앞으로의전략제안 및 제주항공 브랜드분석.docx


목차
1. 제주항공 상황분석
1.1. 제주항공 소개

1.2. 저가항공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1.3. 제주항공 경쟁자분석
가-제주항공vs진에어- 진에어의 급격한 성장으로 1위 쟁탈전
나-외국 저가항공사들의 진입
다-저가 항공사 과부화로 인한 치열한 경쟁

1.4 제주항공의 마케팅전략
가- 한류스타 빅뱅을 이용한 마케팅
나- 지하철 초대형 항공기 모형 광고
다- 다양한 가격 할인 마케팅
라- 블로그, 페이스북을 통한 홍보

1.5 제주항공 현재 마케팅전략의 부족한 점

1.6 제주항공 SWOT 분석
가. Strength
나. Weakness
다. Opportunity
라. Threat

1.7 제주항공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 - WO전략

2. 제주항공의 핵심전략
2.1 마케팅목표

2.2 목표 청중

2.3 제주항공 브랜드 포지셔닝
가. Leading Low Cost Global Airline
나. 차별화 전략

2.4 캠페인전략 : 360도 브랜딩Come fly with JEJU Airlines

3. 제주항공 미디어 전략
3.1 미디어 목표

3.2 Media Selection

3.3 Media planning and buying

3.3.1 Vehicle selection
1) 온라인
2) 지면광고
3) 옥외광고
4) 극장 광고
5) TV PPL

3.3.2 예산 편성


4. 제주항공 메시지 전략
1) Message Objectives

2) Big Idea (광고 슬로건)

3) Message design and execution
가- 온라인 광고
나- 온라인 배너 광고
다- 다문화 가정 후원 캠페인
라- PPL
마- 지면 광고
바- 옥외 광고
사- 극장영상광고

5. 제주항공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5.1 Sales Promotion

5.2 다이렉트 마케팅

5.3 Public relation
가. PR이벤트

본문
또한 제주항공은 열린 의사회에 지난해 12월 ‘공동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했으며, 지난 5월 신규 취항도시인 베트남 호치민 인근에서 의료봉사를 진행한 바 있다. 기존의 취항지뿐만 아니라 제주항공은 새로이 선정될 동남아 지역이 취항지들을 방문하여 의료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어린이들에 대한 무료수술을 비롯한 지역주민의 건강상태 점검 하는 등의 진료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동남아 지역의 빈곤한 주민들에게 애경 그룹 계열사인 애경 산업에서의 샴푸 등 생활 용품을 기부하도록 한다. 제주항공의 취항도시를 중심으로 의료봉사활동을 펼칠 시 고객들이 취항지에 대한 관심을 독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주항공의 PR에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문내용
취항하며 글로벌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동북아시아 LCC 대표주자를 표방하는 항공사답게 가장 많은 국제선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타 항공사 대비 70~80% 수준의 저렴한 가격정책을 선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베스트 셀러인 미국 Boeing사의 항공기종을 사용하여 승객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내의 저가항공사로는 제주항공 이외에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항공이 있는데 이 중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국내 저비용항공사 3개사는 취항 이후 빠른 시간 안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안정적인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고 제주항공은 매출액 면에서는 1위를 점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최근 저가항공사의 잇따른 등장과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저가항공사

참고문헌
[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
[트렌드 모니터] http://www.trendmonitor.co.kr2012 국내항공사 관련 인식조사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이주철
『슬로건을 보면 경영방침이 보인다』뉴시스 이민정 2011-06-11
『저가항공사 춘추전국시대 2막 오른다』 이데일리 안재만 2011.07.19
『훌쩍 날아오른 저가항공사\인기 좋네\ 』 머니투데이 조정현 2012.01.20
『저비용항공사, 저가 경쟁에 골병』 이코노미세계 손정우 2012.05.22
『저가항공, 이젠 3색 마케팅 승부』 매일경제 윤원섭 2012.06.03
『우리 저가항공사도 한류열풍 누릴까한류스타 마케팅 눈길』 추인영 2012.07.05
『\공짜 렌트카에서싱글파티까지\ 항공마케팅 \후끈』\아시아 경제 황준호 2012.07.27
『제주항공vs진에어매출은 제주, 이익은 진에어』 매일경제 2012.09.03
『`저가항공` 은 어떻게 비용을 줄일까』매일경제 윤진호 2012.09.28
『저비용항공사가 \저가\가 아닌 이유는?』이데일리 종합뉴스 한규란, 2012.10.8
『저비용항공사 고공기행 외국사도 국내시장 기웃』 매일경제 박수호 2012.10.29
『\저렴한 가격\ 저가항공사, 국내 넘어 국제선 \무한경쟁\ 돌입』 뉴시스양길모 2012.11.11

하고 싶은 말
제주항공 마케팅전략분석과 제주항공 앞으로의전략제안 및 제주항공 브랜드분석 보고서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 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교수님께도 칭찬받았고 A+받았습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