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기업을 둘러싼 환경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본문 경제 체제 : 자본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등 경제 상황 : 호황, 불황 등 예 : 라면, 소주 및 위스키 국민경제규모(내수시장규모) 예 :
CDMA(코드분할 다중접속) 휴대폰 각 개별 상품의 시장의 크기, 시장성장과 동시에 생산 및 기술 노하우 축적 주의 : 경제규모가
작아서 유리한 경우도 있다. 산업구조 재정 및 금융 정책 : 금리, 환율, 물가 법률적 환경 상법, 공정거래법, 노동법, 독과점
규제법 등 양면성 : 기업활동을 규제하는 것 뿐만 아니라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질서 확립과 시장활성화를 통해 체질개선에 일조특정의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과 부당한 거래행위 금지, 소비자 권익보호 정치적 환경 정부여당의 정책 기조, 정치 및 정당 체계, 정치 풍토, 정치적
안정도 등<정치적/법률적 환경요인과 정부와의 관계>
본문내용 과 사회적 책임 목
차 I. 기업을 둘러싼 환경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3.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사회적 책임 1. 기업을 둘러싼 환경 -
(1)기업과 환경의 상호작용 .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기업의 성장 여부는 물론이고 종종 기업의 생존 여부를 결정 . 기업은 하나의 개방시스템 (open
system) 으로서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작용 을 하면서 성장 및
발전 도모 . 기업은 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주위환경에서 조달 ,
생산된 재화 및
서비스를 다시 환경에 공급 . 따라서 기업은 경영환경 (business environment)에
적절히 대응 해야 함 -3-
3.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사회적 책임 1.
기업을 둘러싼 환경 - (2) 환경의 분류 -4-
3.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사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