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레포트-경제, 경영 맥주 브랜드 MAX 마케팅 전략 , 5-Forces분석, SWOT분석, 소비자분석,
경쟁자분석, 기타환경분석
Mid-term project(beer brand Max).doc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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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마케팅 대상 선정
II.산업구조 및 시장 매력도 분석(5-Forces,
SWOT)
III. 소비자 분석
IV. 경쟁브랜드 분석
V.기타환경분석 (경제적환경,
문화)
VI.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 I.마케팅 대상 선정
1.선정 이유 마케팅 대상으로
㈜하이트진로의 맥주 브랜드인 ‘Max’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우선 다양한 국내 맥주 제품들 중에서 시장 점유율 약 8.9%로 3위를
차지하고 있어서 앞으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발전 가능성이 큰 제품이라고 판단 했기 때문이다. 기존의 맥주 시장 1위인
㈜하이트진로와 만년 2위였던 ㈜오비맥주가 15년만에 자리를 바꿨다. ㈜오비맥주(Cass, OB Golden Lager 등) 54.7%,
㈜하이트진로(Hite, Max 등) 45.3%로 시장점유율을 역전했다. 2010년 점유율에서는 각각 41.7%, 53.6% 였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1위 자리를 내주게 된 ㈜하이트진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다음으로 힘든 하루를 마치고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하고
마시는 맥주의 시원함을 그 누가 거부하겠는가? 이처럼 ‘맥주’라는 제품 자체가 매우 대중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라는 판단에서 마케팅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그래프 Ⅰ-1] 2010년 맥주 제품별 시장점유율과 회사별 시장점유율,
2012년 회사별 시장점유율.
본문내용 율 약 8.9%로 3위를 차지하고 있어서 앞으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발전 가능성이 큰 제품이라고 판단 했기 때문이다. 기존의 맥주 시장 1위인 ㈜하이트진로와 만년 2위였던 ㈜오비맥주가 15년만에 자리를
바꿨다. ㈜오비맥주(Cass, OB Golden Lager 등) 54.7%, ㈜하이트진로(Hite, Max 등) 45.3%로 시장점유율을
역전했다. 2010년 점유율에서는 각각 41.7%, 53.6% 였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1위 자리를 내주게 된 ㈜하이트진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다음으로 힘든 하루를 마치고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하고 마시는 맥주의 시원함을 그 누가 거부하겠는가? 이처럼 ‘맥주’라는
제품 자체가 매우 대중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라는 판
참고문헌 ◆[그림 Ⅰ-1]
한국주류산업협회(http://www.kalia.or.kr/) ◆ [그래프 Ⅰ-1] 오비맥주, 하이트진로와 점유율 격차 더 벌렸다,
조선일보, 2012년 8월 22일,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8/22/2012082202907.html) ◆
[그림 Ⅳ-1] 각 기업 및 브랜드의 홈페이지[처음처럼(http://www.soju.co.kr/), 참이슬, Max,
Hite(http://www.hitejinro.com/), 국순당생막걸리(http://www.ksdb.co.kr/),
서울장수막걸리(http://cafe.naver.com/leekyoungyoun)]. ◆ [그림 Ⅳ-2] Hite
홍페이지(http://www.hite.com/201204/) ◆ [그림 Ⅳ-3]
네이버블로그(http://blog.naver.com/kimhy4331?Redirect=Log&logNo=.) ◆ [그림 Ⅳ-4]
Max 홈페이지(http://www.maxbeer.co.kr/) ◆ [그래프 Ⅴ-1] 통계청(http://kostat.go.kr/)
KOSIS, 소득분위별 가계수지 ◆ [그래프 Ⅴ-2] 보건복지부(http://www.mw.go.kr/) 보도자료, 월간음주율과 연간음주자의
고위험음주율 추이 ◆ [그래프 Ⅴ-3] 사이버경찰청(http://www.police.go.kr/) 경찰통계, 2011년 경범범칙금 통고처분
현황 ◆ [그림 Ⅴ-1]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11&idxno=607462) ◆
[그림 Ⅴ-2] KBS 드라마 ‘세상 어디에도 없는 착한남자’ 제 7화 ◆ [그림 Ⅴ-3] 영화
‘건축학개론’
2.참고자료 ◆ 안광호하영원박흥수 공저, 『마케팅원론(제5판)』, 학현사, 2010년 pp.81 ~
97 ◆ Deirdre Barrett, 『인간은 왜 위험한 자극에 끌리는가(원제: Supernormal Stimuli)』, 김한영 옮김,
이순, 2011년 14p ◆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 제5기 1차년도(2010) 결과보고서』, 보건복지부, 2012년,
pp.24 ~ 25 ◆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 제4기 2차년도(2008) 결과보고서』, 보건복지부, 2010년,
pp.22 ~ 23 ◆ 술담배로또 공통점은?한국경제 암울 불황산업만‘호황, 아주경제, 2012년 8월
20일, http://www.ajunews.com/common/redirect.jsp?newsId=20120820000353 ◆
대학내 음주 금지 옳을까요, 한국경제, 2012년 10월 12일,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101290421 ◆ 김용판
서울경찰청장 주폭과의 전쟁, 한국일보, 2012년 5월
21일,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205/h2012052121265221950.htm ◆
119” 삼성 절주 캠페인, 중앙일보, 2012년 8월 30일 제 E1면. ◆ 삼성 원샷사발주벌주 No!흡연 이어 음주도 강력규제,
매일경제, 2012년 9월 20일 제 A31면 ◆ 하이트진로, 김연아와 자선바자회 성황리에 마쳐, 경제투데이, 2012년 10월
16일,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21016120802847&ts=02221 ◆
‘소맥 폭탄주’ 영향소비량 소주↓ 맥주↑, 메디컬투데이, 2012년 5월
25일,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89385/ ◆ 양주 소비는 ‘급락’,
맥주-소주는 ‘소폭 상승’, 일간스포츠, 2012년 8월
23일, http://isplus.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9122618&cloc=)
◆
하이트진로 하이트 깨끗하고 시원한 맛, 20년 전 그대로, 중앙일보, 2012년 2월
27일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471160&cloc=olink|article|default ◆
하이트진로, 홍대입구역에 ‘맥스 크림 생맥주 거리’ 조성, 세계일보, 2012년 8월
27일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20827021426&subctg1=&subctg2= ◆
두산 포기 OB맥주, 맥주시장 1위 탈환, 스포츠서울, 2012년 1월
14일,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998631.htm ◆ 한국주류산업협회
홈페이지(http://www.kalia.or.kr/) ◆ 하이트진로 홈페이지(http://www.hitejinro.com/) ◆
Max 홈페이지 (http://www.maxbeer.co.kr/) ◆ Hite 홈페이지 (http://www.hite.com/) ◆
오비맥주 홈페이지 (http://www.obbeer.co.kr/) ◆ Cass
홈페이지(http://www.cass.co.kr/)
하고 싶은 말 [레포트]맥주 브랜드 MAX 마케팅 전략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워드 2007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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