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7일 화요일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hwp


목차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


목차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Ⅰ. ADHD의 개념과 특징

1. ADHD의 개념
2. ADHD 아동의 행동 특성
1) 과잉행동
2) 충동성
3) 공격성
4) 또래관계의 어려움
3. ADHD의 진행과정 및 발달 특징
1) 유아기
2) 학령 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4. 공존질환
1)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2) 우울, 불안장애
3) 틱장애
4) 학습장애
5) 신경발달학적 문제

Ⅱ. ADHD의 현황(임상 양상 및 유병률)

Ⅲ. ADHD의 원인

1. 신경, 화학적 요인
2. 신경, 심리학적 요인
3. 유전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5. 해부학적 요인

Ⅳ. ADHD의 진단 및 평가

1. 면담
2. 심리평가 및 행동평가
1) 행동평가
2) 심리평가

Ⅴ. ADHD의 치료

1. 약물치료
1) 중추신경흥분제
2) 비중추신경흥분제
2. 심리치료 및 사회기술훈련
1) 놀이치료
2) 사회기술훈련(집단치료)
3. 부모와 교사의 이해와 협조

Ⅵ. ADHD 아동을 위한 대책 및 지원사업

1. 보건복지가족부
2. 학교보건진흥원


본문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1. ADHD의 개념과 특징

1) ADHD의 개념

최근 학령 전기 아동에게 있어서 ADHD는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소아정신과 질환 중 하나이며, 학령 전기 아동에 대한 연구에서 그 빈도가 2%정도라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학령기 아동의 학교부적응 행동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심각한 문제행동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본문내용
개념과 특징
1. ADHD의 개념
2. ADHD 아동의 행동 특성
1) 과잉행동
2) 충동성
3) 공격성
4) 또래관계의 어려움
3. ADHD의 진행과정 및 발달 특징
1) 유아기
2) 학령 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4. 공존질환
1)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2) 우울, 불안장애
3) 틱장애
4) 학습장애
5) 신경발달학적 문제
Ⅱ. ADHD의 현황(임상 양상 및 유병률)
Ⅲ. ADHD의 원인
1. 신경, 화학적 요인
2. 신경, 심리학적 요인
3. 유전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5. 해부학적 요인
Ⅳ. ADHD의 진단 및 평가
1. 면담
2. 심리평가 및 행동평가
1) 행동평가
2) 심리평가
Ⅴ. ADHD의 치료
1. 약물치료
1) 중추신경흥분제
2) 비중추신경흥분제
2. 심리치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