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31일 토요일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전략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전략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전략.pptx


목차
1.기업소개
2.시장변화 분석
3.SWOT분석
4.STP전략
5.4P전략
6.마케팅 전략 제안




본문
자유화 정책의 확대 → 진입자유와 시장 경쟁 확대
시장 지향적 경영체제
→ 탄력적 가격전략, 서비스 품질 향상, 자금 조달 능력 향상
항공사간 제휴를 통한 공동노선 운영
외국인 투자한도 확대, 외국항공사의 지분참여→경영의 세계화
인터넷 예약,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항공권 경매
정보 네트워크화 구현
항공사의 대형화 → 진입 장벽 강화, 시장 지배력 상승
글로벌 제휴 네트워크로 규모의 대형화 가중
20대 이하의 경우 학업 등의 이유로 항공기 수요는 많으나 소득 수준이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의 저가 항공을 선호
3040세대의 경우 업무상의 이유로 항공기 수요가 높으며 금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민감도 낮음
50대 이상의 경우 금전적 여유가 있고 승무원과의 의사소통 문제나 기타 서비스
이용상의 편리성 때문에 국내 항공사를 선호
지금까지의 주 타겟은 3040세대의 비즈니스/관광 고객
항공사의 기업 이미지 보다는 서비스에 민감
마일리지 서비스 등으로 이미 고정 고객화
현재 구매력은 낮지만 향후 항공 서비스의 주 수요층으로
성장 가능성→ 잠재 고객층
활발한 정보 교환 →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 효과
이미지 중시 /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 / 가격 민감도 높음


본문내용
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
창립일
1988년 2월 17일
업종
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e-business 등
항공기 보유대수
68대 (2010년 10월 기준)
운항노선
국내 - 12개 도시 14개 노선 .
국제20개국 67도시 83개 노선(여객)
이력
국가고객만족도(NCIS) ‘국내선 항공 서비스 부문 11년 연속 1위’
영국 skytrax 선정 2년 연속 ‘5star 항공사’
항공사 동맹체인 ‘star alliance’ 멤버

02. 항공업계의 시장 환경 변화
▶ 시장 환경의 변화
자유화
자유화 정책의 확대 → 진입자유와 시장 경쟁 확대
민영화
시장 지향적 경영체제
→ 탄력적 가격전략, 서비스 품질 향상, 자금 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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