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7일 화요일

대중문화의 발달과 매체의 기능 전환

대중문화의 발달과 매체의 기능 전환
대중문화의 발달과 매체의 기능 전환.hwp


목차
1. 서론
2. 대중문화와 매체
3. 문화민주화를 위한 매체의 기능전환
4. ‘매체기능전환’의 실례: 브레히트의 매체실험
5. 결론
참고 문헌


본문
5. 결론

21세기의 현대인은 엄청난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19세기 후반, 라디오나 영화, 사진,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결국 이러한 아날로그 매체에 기초한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다. 대중은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문화의 혜택을 접하게 되었으며 대중문화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에서 고립된 개인들에게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더욱이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21세기의 매체현실은 모든 경계를 넘어서고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새로운 대중문화를 형성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문화를 향유하는 문화 민주화를 이루어낸 듯 보인다.


본문내용
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음 (KRF-2002-074- AS1598). 본 ‘기초학문 육성연구과제’는 6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그 연구결과가 방대하기 때문에 이 논문은 첫 4장의 연구결과 만을 수록하고 있다. 연구과제의 전체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서론 2. 대중문화와 매체 3. 문화민주화를 위한 매체의 ‘기능전환’ 4. ‘매체기능전환’의 실례: 브레히트의 매체실험 5. 디지털매체시대의 문화 민주화 6. 결론)
1. 서론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대중문화의 발달과 매체의 기능 전환
21세기의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텔레비전 뿐 아니라, 핸드폰, PDA 등 ‘모바일 정보통신’ 시대의 다양한 휴대용단말기로부터 쏟아지는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이와 같은 대중문화의 확산은 19세기 후반 사진, 영화, 라디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