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31일 토요일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면세점 마케팅전략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면세점 마케팅전략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면세점 마케팅전략.hwp


목차
목 차
Ⅰ.서론

Ⅱ. Market share와 향후 목표 설정

Ⅲ. SWOT분석
Ⅳ. 전략 : 중국인을 TARGET으로 하는 Promotion 전략!

<TARGET을 중국인으로 잡은 이유>

<1단계 : 중국인들을 한국으로!>

<2 단계 : 한국에 온 중국인들이여, 오라! 신라 면세점으로~>

<3단계 : ‘큰 손’을 위한 VIP관리!>

Ⅴ. 결론


본문
2010년 상반기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1위 롯데, 2위 신라, 3위 동화 면세점을 분석대상으로 잡았다. 또한 2위인 신라 면세점을 선정하여 향후 3년 뒤 목표를 잡아 각 면세점을 분석하고 전략을 짤 계획이다. 현재 매출액이 상승세인 시점인데 그 매출액의 주를 담당하고 있는 명품과 화장품 브랜드가 많은 신라 면세점이 성장가능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창의적인 전략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보다 나은 점유율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된다. 현재 롯데의 2010년 상반기 점유율은 49.1%이고 약간 주춤한 신라는 25.5%이기 때문에 점유율 1위가 되는 것보다는 향후 3년 뒤 시장점유율 35%을 목표로 잡았다.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롯데
* 서울 시내에
면세점이 있어
접근성이
좋다.

* 한류연예인을
이용한 스타마케팅을 통해
대중성의 효과
를 보고 있다.
* 면세점만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내지
못한다.

* 불친절한 서비스 때문에 불만이 늘어나고있다.
중국과 일본사이의 영토분쟁으로 인한 외교관계가 악화되었다. 그로 인해 일본을 찾는 관광객이 줄고 한국을 찾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북한이 김정은을 후계자로 지목하면서 북한을 둘러싼 복잡한 국제정세가 예측되면서 그에 따라 한국으로 여행 오는 관광객 수도 줄어들 것으로 생각된다.
신라
* 인천공항 내
최대규모이다.

*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친절한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다.
(게스트 라운지,
까페 아티제 등 차별화된 호텔 식 서비스와 품 격 있는 시설)
* 시내쪽에 위치하지 않아 접근성이 미약하다.

* 롯데에 비해
스타마케팅이떨어져 상대적으로 인지도가약하다.
동화
* 오랜 역사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 국내 최초로
시내면세점을시작하였다.
* 자잘한 쿠폰행사, 저렴한 브랜드의 입점 등 고급스러운분위기 연출을못 하고 있다.
Ⅲ. SWOT분석



본문내용
은 한국에 대한 인식이 바뀜에 따라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관광객들에게 한국에 대한 인식을 알아봤을 때, ‘한국’하면 ‘한류’부터 떠오른다고 응답한 수가 가장 많았다. 실제로 방한관광객의 수는 1961년 11,109명에 지나지 않았지만 지난해 782만 명을 기록하여 약 700배 이상 성장하였고 김진아,「중국인 관광객의 증가」, 2010.08.27 ,http://blog.naver.com/jabin1425?Redirect=Log&logNo=20112506254
바로 전년도 대비 689만 명에 비해 약 13.4%나 증가하여 백민정,「서울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 91%가 “만족” 매년 높아져」, 『쿠키뉴스』,2010.05.11 ,http://news2.kukinews.com/article/view.asp?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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