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31일 토요일

마케팅전략 현대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마케팅전략 현대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마케팅전략] 현대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docx


목차
I.현대차를 선정한 이유
1.현대차의 시작 및 프로젝트 선정 이유
2.기업의 소개
3.현대차의 위상
II.현대차의 과거와 현재
1.창업 ~ 1970년대 후반
2.그 이후 ~ 2008년
III.현대차의 시장분석 및 전략
1.현대차의 국내시장 상황
2.현대차의 국외시장 상황
3.SWOT 분석에 따른 전략
IV.STP 분석과 3C 전략
1.Segmentation & Targeting
2.3C 분석
3.Positioning에 따른 최종 결론
V.맺음말


본문
STP 분석

(1) Segmentation
① 권위 지향적
40 ~ 60대, 고위 공무원, 정치인, 대기업 임원
자동차가 갖는 기능이나 성능보다는 보여지는 면이나 주위 시선을 많이 의식 하는 소비자층
자동차가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이라 생각하는 소비자층
② 럭셔리형
40 ~60대, 개인 사업자, 최고급을 원함
다른 조건보다 고급스러움을 원하며 최고의 제품을 원함
③ 합리주의형
-다양한 연령대, 전문직 종사자, 중산층
-합리적인 조건으로 고급스러운 차량을 선호
-보여지는 면도 중요하나 다양한 기능과 구입 후의 관리 역시 중시함
(2) Targeting
고소득 집단을 중심으로 전문직 종사자 또는 최고급을 원하는 사회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다. 대한민국 최고만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럭셔리 브랜드를 지향하며 그 만큼 성능도 성능이지만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Targeting을 한다.
(3) Positioning
단 한 분을 위해 특별한 정성이 에쿠스를 만든다는 광고 카피처럼 모든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세단이 아니라 특별한 최고만이 에쿠스를 가 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뛰어난 성능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품위를 강조하며 체어맨, 렉서스등 보다 더 높은 품위를 강조하며 최고의 세단이라는 점을 부각하며 럭셔리 세단으로 포지션을 설정 했다.
















III.현대차의 시장 분석 및 전략
1. 현대자동차의 국내시장상황

현대차는 2007년 내수점유율 51.3%를 기록한 뒤 2008년 49.5%로 50%대를 잠깐 내줬다가, 지난해 다시 50.4%로 한 해를 마감했다. 하지만 올해 양상은 사뭇 다르다. 9월까지의 누적실적 기준으로 점유율은 44.9%에 불과하다. 올해 상반기 내내 기아자동차나 르노삼성자동차의 약진에 밀린 탓이다. 기아차는 지난해 점유율 29.6%에서 9월까지 33.2%로, 르노삼성은 9.6%에서 11.1%까지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현대차는 올해 7월까지도 점유율이 44.5%에 그쳤지만, 그나마 8~9월 파상공세로

본문내용
~ 1970년대 후반
그 이후 ~ 2008년
현대차의 시장분석 및 전략
현대차의 국내시장 상황
현대차의 국외시장 상황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STP 분석과 3C 전략
Segmentation & Targeting
3C 분석
Positioning에 따른 최종 결론
맺음말
Ⅰ.현대차의 선정이유
1. 현대차의 시작 및 프로젝트 선정 이유
현대차 그룹은 지난 2000년 5월 모기업이던 현대그룹과 결별했다. 이후 그해 9월1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현대차와 기아차 두 회사의 계열분리를 승인 받아 지금의 현대차 그룹으로 재 탄생했다.
현대차는 미국시장에서 신차 구입 뒤 1년 내 실직 시 차량을 반납 받거나 할부금 일부를 대신 내주는 ‘어슈어런스 프로그램’ 마케팅을 펼쳐 화제를 불러 모았다. 이것은 현대차 공격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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