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인터넷마케팅 ABC-Mart (ABC마트) 인터넷 마케팅전략

인터넷마케팅 ABC-Mart (ABC마트) 인터넷 마케팅전략
[인터넷마케팅] ABC-Mart (ABC마트) 인터넷 마케팅전략.hwp


목차

서론


기업소개
1.연혁
2.경영이념
3.매출액

시장분석
1.멀티샵의 정의
2.멀티샵 현황
3.Five Force 분석

마케팅전략분석
1.4P분석
2.SWOT분석

인터넷마케팅전략방안
1.트래픽구축
2.브랜드구축
3.개인화
4.고객지원
5.커뮤니티
6.기타

마케팅 비용과 수익
1.마케팅 비용
2.수익 구조



본문
Ⅰ.서 론

요즘 젊은이들은 패션 변화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패션 산업이 커지면서 각 카테고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자신이 옷을 입었을 때 그 옷에 알맞은 신발, 가방, 벨트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각 품목의 품종 다양화를 가져왔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만한 품목이 신발(Foot-Wear)이라 할 수 있다. 신발시장의 확대는카테고리의 확대를 가져왔고 특히 스니커즈 시장의 확대에 주목할 만하다. 세계 스니커즈 시장은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하더라도 미국의 Nike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Nike사는 신발의 기능성과 스타마케팅을 접목시켜 세계시장을 석권하다시피 하였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신발에도 감성과 패션을 부각시킨 Puma사의 신발들이 시장의 판도를 바꾸어놓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1996년부터 유통 시장의 전면 개방에 힘입어 우리나라에서도 다국적 유통기업의 국내 진출이 활성화됨에 따라 국내 유통업계에서도 활발한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래서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Foot-Wear 시장의 확대와 맞물려 짐에 따라 Multi Shoes Store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 중 ABC-Mart가 공격적 마케팅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었다. 하지만 다른 대기업들의 오프라인 상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채널을 통해 경쟁 정도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점포 비용이 손익계산서상 급여 다음으로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고 있고 ABC-Mart의 입장에서 새로운 채널을 확장하고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 본래 있던 자사의 사이트 이외에도 쇼핑몰의 운영을 할 수 밖에 없게 만들었다. 하지만 ABC-Mart의 쇼핑몰은 아직 시작 초반이라 일반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와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아직은 인터넷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그래서 오프라인상의 전략을 기반으로 온라인을 통해 어떻게 판매를 하고 기존의 인터넷 유통업에서 강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다른 업체를 이기기 위한 새로운 전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기업 소개

1.연 혁
한국에는 2002년 12월, 압구정점을 시작으로 진출하여 현재 48개의 대형직영매장과 4개의 백화점 매장(반스, 호킨스 매장 포함)을 운영, 대리점 2곳을 운영 중이며, 2003년 6월에 개장한 명동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슈즈 전문 샵(300평), 전 명동상권을 통틀어 단일 매장 중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다. 현재 강남역에 신사옥을 완공하여 명동점과 대등한 슈즈샵을 오픈, 운영 중에 있고 혁신적인 제품 구성과 판매 방식으로 Shoes Shopping에 있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상권부흥의 일등공신으로 전국 각 주요상권에서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2.경영 이념
ABC마트는 규모, 전문, 비교라는 3가지 컨셉을 모토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회사의 사명
스트릿 패션을 주도해 나가는 대형 슈즈 멀티샵.
사업 목표
스포츠 유통 시장을 리드하는 업체가 된다.
트렌드에 따라 유동성 있는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소비자가 요구하는 서비스의 다양화에 중점을 둔다.
마케팅 목표
향 후 3년 내에 45개의 유통망을 확보한다.-전국의 A급 상권 진출
1,000억원의 매출실적을 달성하는 기업으로 2008년 상장 목표.
ABC제도
Ability-학력과 나이를 불문한 능력별 인사
Bargain-시간이 지날수록 더 싸게 판매하는 파격할인제도
customer-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맞춤 마케팅

<표 Ⅱ-1 ABC마트의 경영 이념>

3.매출액

매출액에 있어서 ABC마트는45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한국 최대 신발 유통업체로 성장했다. 매장 1개당 월평균 매출도 2억8000만원선. 보통 5000만원만 되면 성공한 매장으로 보는 것을 감안하면 아주 높다. 안영환 사장은 앞으로 2~3년 후 매출액을 크게 1,000억 이상으로 잡고 있으며 VANS등 자체 브랜드를 꾸준히 개발해 일본이나 중국, 홍콩, 대만 등 동남아 지역으로 역수출할 계획이다.


Ⅲ.시장 분석

1.멀티샵의 정의

멀티샵이란 한 소매점에서 여러 가지의 브랜드를 종합적으로 판매하는 매장을 지칭한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Multi brands products shop 이라 함이 적당할 것이다. 최근 멀티샵이란 용어가 국내 업계 및 소비자들에게 낯설지 않은 단어가 됐지만 미국이나 일본의 유통 전문가에게 이 용어를 배경 설명 없이 사용하면, 대부분의 사람이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 국내에서 신유통 개념으로 사용되는 이 단어가 한국을 제외한 거의 모든 나라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유통 형태이기 때문이다. 물론 외국에도 한국과 같은 단일 브랜드 노면점 형태의 소매점이 있다. 미국, 일본, 유럽 각국에서도 패션업체들이 직영하는 Flag ship store 또는 Concept store가 중심 상권에 존재하고 있고 일부 업체는 단독 브랜드 직영 및 프랜차이즈 형태로 유통망을 전개하는 경우가 있다. 태국과 대만에 우리나라와 비슷한 형태의 단독 브랜드샵과 멀티 브랜드샵이 공존하나, 우리와는 그 구성비나 체계 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본문내용

2.SWOT분석

인터넷마케팅전략방안
1.트래픽구축
2.브랜드구축
3.개인화
4.고객지원
5.커뮤니티
6.기타

마케팅 비용과 수익
1.마케팅 비용
2.수익 구조
Ⅰ.서 론
요즘 젊은이들은 패션 변화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패션 산업이 커지면서 각 카테고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자신이 옷을 입었을 때 그 옷에 알맞은 신발, 가방, 벨트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각 품목의 품종 다양화를 가져왔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만한 품목이 신발(Foot-Wear)이라 할 수 있다. 신발시장의 확대는 카테고리의 확대를 가져왔고 특히 스니커즈 시장의 확대에 주목할 만하다. 세계 스니커즈 시장은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하더라도 미국의 Nike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abcmart.com(온라인쇼핑몰)
http://www.abcmart.co.kr(자사 홈페이지)
http://www.lesmoremall.com(레스모아쇼핑몰)
http://appnews.co.kr(어패럴뉴스)
http://www.koca.or.kr(한국체인스토어협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