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스포츠마케팅 SK와이번스 스포테인먼트와 마케팅전략

스포츠마케팅 SK와이번스 스포테인먼트와 마케팅전략
[스포츠마케팅] SK와이번스 스포테인먼트와 마케팅전략.hwp


목차
서론
본론
Ⅰ. SK와이번스 개요
1. 스포테인먼트
2. SK연혁 (창단년도: 2000년 3월 20일, 연고지: 인천)
3. 왜 스포츠 마케팅인가?
4. SK 와이번스 아이덴티티
① 핵심아이덴티티
②확장 아이덴티티
③가치제공
Ⅱ. 전략적 상황분석
1.시장분석
시장구조에 따른 분석
Top-Down 접근
Bottom-Up 접근
2.소비자 분석
3.경쟁사 확인
-동종카테고리
① 롯데자이언츠의 마케팅전략
② LG트윈스의 마케팅전략
③ 두산베어스의 마케팅전략
④ 삼성라이온즈 마케팅전략
-유사 타겟대상
① 프로축구 (한국프로축구연맹 K-League)
② 프로농구 (한국프로농구리그 KBL)
③ 한국씨름연맹
-동일편익 제공
3. 시장 세분화
구매행동변화
① 자사 고객 중심
② 잠재 고객 중심
4.표적시장의 선정
① 학생
② 가족단위
③ 연인
④ 직장인
결론
1. 특정 팀을 선호하게 되면 쉽게 변하지 않는 스포츠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① 인천 어린이들을 SK 와이번스 팬으로 만드는 전략 구사
② 여성 관중을 겨냥하여
2. 인천시는 우리나라 제 3의 도시로 268만의 인구⇒ 유리한 인구적 이점
3. 성적 유지는 관객동원의 필수 요소인 만큼 구단 훈련 강화
<참고 자료>



본문
서론



SK 와이번스는 국내 프로 야구단들 중 가장 먼저 스포츠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시킴으로써 야구장을 찾는 사람들에게 단순히 운동경기 관람에 그치는 게 아니라 볼거리와 먹을거리, 놀거리를 제공하여 관중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이른바 스포테인먼트를 선보였다. SK 와이번스는 2년 연속 한국시리즈 우승의 놀라운 성적과 더불어 2년 연속 관중 증가라는 쾌거를 올렸다. 올 시즌 SK 와이번스는 63번의 홈경기에서 75만 4247명의 누적관중이 찾았으며 이는 지난 해보다 14.9%많은 관중 증가세를 이룬 것이다. 작년 SK 와이번스는 ‘스포테인먼트’라는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인천 연고팀 사상 최다인 65만 6426명의 관중을 유치하여 2006시즌과 비교해 98% 증가라는 엄청난 성장세를 이뤘다. 올해 SK 와이번스는 ‘스포테인먼트 2.0’을 앞세워 9만7821명이 더 들었고 평균 관중 증가세도 뚜렸했다. ‘행복한 야구장 만들기’라는 테마로 역대 프로야구 최다인 4036명의 연간 회원을 모집하였다.
국내 프로야구 마케팅 시스템 개혁에 앞장서고 있는 SK 와이번스이지만, 타 구단들 역시 ‘스포테인먼트’를 도입하여 여러 가지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는 바, 스포테인먼트 도입초기인 현 시점에 선두주자인 SK 와이번스가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이미 구축한 브랜드 자산(인천시민의 SK 와이번스에 대한 충성도를 중심으로)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한다. 또한 전략적 브랜드 관리(제3판)의 제3장 브랜드전략, 제4장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전략 을 중심으로 SK 와이번스의 브랜드 포지션을 확인하고 특히 시장 세분화-구매행동 변화 중 자사 고객 중심 부분에서는 데이빗 아커 교수의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경영-브랜드 충성도의 유지 부분을 인용하여 실례와 적응시켜 보았다.




본론


Ⅰ. SK와이번스 개요


1. 스포테인먼트
“사고의 전환이다. 프로 스포츠에 선수는 있지만 팬과 구단은 없다. 콘텐츠의 생산자인선수 위주의 운영 만 있지 진정 이를 소비하는 팬에 대한 배려가 없다. 이제 스포츠도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이 돼어야한다. 스포츠도 하나의 서비스다. 그러므로 즐거움이 동반되어야 한다.”-신영철 SK와이번스 사장-

SK 와이번스가 표방한 스포테인먼트란 것이 단지 야구장의 인프라 강화만을 뜻하지 않는다. 인프라 확장은 물론이고 팬들을 위한 다양한 재미의 추구가 동반 되어야 한다. 팬들이 즐겁고, 팬들이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Sportainment 이다.


2. SK연혁 (창단년도: 2000년 3월 20일, 연고지: 인천)
SK 와이번스는 창단 9년 차의 길지 않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막강한 경기력으로 2007년 한국


본문내용
거리, 놀거리를 제공하여 관중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이른바 스포테인먼트를 선보였다. SK 와이번스는 2년 연속 한국시리즈 우승의 놀라운 성적과 더불어 2년 연속 관중 증가라는 쾌거를 올렸다. 올 시즌 SK 와이번스는 63번의 홈경기에서 75만 4247명의 누적관중이 찾았으며 이는 지난 해보다 14.9%많은 관중 증가세를 이룬 것이다. 작년 SK 와이번스는 ‘스포테인먼트’라는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인천 연고팀 사상 최다인 65만 6426명의 관중을 유치하여 2006시즌과 비교해 98% 증가라는 엄청난 성장세를 이뤘다. 올해 SK 와이번스는 ‘스포테인먼트 2.0’을 앞세워 9만7821명이 더 들었고 평균 관중 증가세도 뚜렸했다. ‘행복한 야구장 만들기’라는 테마로 역대 프로야구 최다인 4036명의

참고문헌
1, 안광호/한상만/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 제 3판 ‘ p84~160 (학현사) 2008
2. 데이빗 아커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경영’ p100~102 (비즈니스 북스), 이상민,브랜드&컴퍼니 옮김 2006.
3. Mark A.McDonald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 마케팅’ p391~408 (한`언) 2000
4. 김화섭 ‘스포츠 마케팅 전략’ p87~135 (살림) 2001
5. 백광남동현.『최신 스포츠 마케팅론』. 서울: 대경북스. 2002.
6. 이유재(2001). “스포츠 구단의 관중 특성에 의한 Positioning과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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