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국제마케팅 하나코비 락앤락 해외 마케팅전략

국제마케팅 하나코비 락앤락 해외 마케팅전략
[국제마케팅] 하나코비 락앤락 해외 마케팅전략.hwp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기업개요
1-1.회사소개
1-2.경영이념
1-3.기업연혁
1-4.과년도 매출액
1-5.시장점유현황

2.거시환경분석
2-1.외부환경분석
2-2.Five Force model
2-3.경쟁사 분석

3.내부역량분석
3-1.SWOT
3-2.성공요인 분석
3-3.현재 ‘하나코비’의 당면과제

4.마케팅 전략
4-1.STP
4-2.마케팅 믹스(4ps)
4-3.해외시장진출 전략

5.향후 전략 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
Ⅰ.서론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들에 관하여 검색을 하던 중 락앤락이라는 밀폐용기 상표에 대해 접하게 되었다.
락앤락이라고 하면 귀에 익긴 하지만 외국 브랜드일 꺼라 생각을 해왔었는데, 조사를 하면서 인터넷 기사를 검색하던 중에 국내 중소기업 중 하나임을 알게 되었다.
국내 주부들 사이에서 99%라는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신문을 통하여 락앤락의 성공 기사를 접하면서, 조사해 볼 만한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lock&lock은 현재 30여개 국가에서 특허, 상표 등의 100여건의 인증을 획득하여 세계 100여 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의 LG홈쇼핑과 세계1위 TV홈쇼핑 채널인 “QVC"에서 판매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주요 전시회에도 참가를 하여 호평을 받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 지사를 설립하고 현지 영업을 통하여 수익을 올리는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TV광고와 환경 캠페인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이렇듯 세계 속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국내 기업을 조사하던 중 (주)하나코비의 락앤락이 마침 의도에 잘 부합하였고, 그리고 익히 들어봤던 락앤락이라는 상표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아, 발표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선정동기
▸ 국내 주부들에 대한 99%의 브랜드 인지도
▸ 현재 30여개 국가에서 특허, 상표 등 100여건의 인증 획득, 100여개국에 수출
▸ 홈쇼핑 시장에서의 화려한 매진 기록
▸ 글로벌 마케팅 추진(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 지사 설립 및 현지 영업)
▸ 지속적인 TV광고 및 환경 캠페인과 연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

Ⅱ.본론
1.기업개요
1-1.회사소개
하나코비 주식회사 는 1985년 5월 1일 주방용품 및 일회용잡화 제조 및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인천광역시 남동구 고잔동 682-3 인천남동공단에 소재하고 있다가 2003년 12월 19일 본점을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566-1번지로 이전하였다.
현재 회사는 인천 남동공단과 아산에 지점(공장)을 두고 생산을 하고 있으며, 용인에 물류센터를 두고 있다. 회사는 해외영업의 확대를 위해 2003년 9월 29일 미국 캘리포니아에 LOCK & LOCK INC.를 설립하여 미주지역에 대한 영업망을 구축하였으며, 해외생산을 위해 중국 산둥 성 위해지역에 WEIHAI LOCK&LOCK PLASTIC WARE CO.,LTD와 WEIHAIHANA HOUSEWARE CO., LTD를 각각 2002년 10월 23일과 2003년 3월 17일에 설립하여 운영 중에 있다.
또한 국내의 생산거점을 확대하기 위해 2004년 1월 19일 경남 밀양시 초동농공단지에 10억을 투자한 주식회사 코비를 설립하여 생산을 위한 기반시설을 완비하였다.
1-2.경영이념
하나코비(주)는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사랑을 실천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을 보다 아름답고 깨끗하게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환경운동 캠페인을 전개하고있다.
하나코비(주)는 이러한 기업 이념을 고객과 함께 구현해 나가기 위해서 락앤락 써포터즈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락앤락 써포터즈는 자발적인 참여의식으로 결성된 비영리 순수 민간 단체로 사회의 기본인 가정 주부들이 주축이 되어 선도하는 장이다.
락앤락 써포터즈는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자원 낭비 및 각종 환경 문제에 대한 경종을 울리며, 나아가 환경운동 캠페인을 전개하여 주부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정기적인 사회 봉사 활동을 지원해 회원들과 소외된 계층을 이어주는 사랑의 매개체 역할을 해오고 있다.

(사례-고향의 맛 락앤락에 담아오세요,
남은 음식 포장해 드립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위한 캠페인
일회용품을 가져오시면 락앤락으로 바꿔 드립니다 -일회용품사용 자제캠페인)


1-3.기업연혁
1985년 5월 1일- 일본 국제화공과 기술 제휴로 국진화공 주식회사로 설립.
1994년- 하나코비 주식회사로 상호변경.
2001년 6월- 세계1위 TV홈쇼핑 " QVC " 미국 첫 방송 매진 기록.
2002년 10월- LG전자와 김치냉장고 전용 용기 개발에 관한 MOU 체결.
2003년 3월- QVC 에서 TSV(Todays Special Value)에 선정.
2003년 3월- 중국 위해 광역시 내 현지공장 준공.
2003년 7월- LG홈쇼핑 2003 BEST OF BEST 선정 (3년 연속).
2004년 10월-인천1,3공장 아산공장으로 이전 중국 산둥 성 위해시 내 대지 20,000평 , 건평5,000평 규모 현지 제 1공장 완공
2004년 12월-한국생활환경 시험연구원으로부터 위생안전 품질 인증서 (HS) 획득
한국표준협회컨설팅 주관 주방용밀폐용기부문 2004 소비자 웰빙지수 1위
산업자원부 주관, 한국디자인진흥원 주최 2004 제6회 대한민국 디자인브랜드대 상 브랜드 경영부문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 수상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선정 제 22회 품질보증 최우수 기업상 수상
"LOCK&LOCK” LG 홈쇼핑 2004 BEST of the BEST 선정 (4년 연속 )
2005년 1월- "LOCK&LOCK” 우리홈쇼핑 우수 협력회사 "LOCK&LOCK” CJ 홈쇼핑 2004BEST PARTNER 선정(3년 연속 )
2005년 6월- 한국표준협회 인정 2005년 으뜸상품 선정(3년 연속)
한국 능률협회 컨설팅 선정 2004,2005 2년 연속 밀폐용기부문 브랜드파워1위
2006년 1월- 하나코비㈜, ㈜락앤락, ㈜비앤비로 기업분할, 상해 락앤락 TV 광고 캠페인 런칭
2006년 5월- 중국 북경지사 오픈


본문내용
e Force model
2-3.경쟁사 분석
3.내부역량분석
3-1.SWOT
3-2.성공요인 분석
3-3.현재 ‘하나코비’의 당면과제
4.마케팅 전략
4-1.STP
4-2.마케팅 믹스(4ps)
4-3.해외시장진출 전략
5.향후 전략 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Ⅰ.서론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들에 관하여 검색을 하던 중 락앤락이라는 밀폐용기 상표에 대해 접하게 되었다.
락앤락이라고 하면 귀에 익긴 하지만 외국 브랜드일 꺼라 생각을 해왔었는데, 조사를 하면서 인터넷 기사를 검색하던 중에 국내 중소기업 중 하나임을 알게 되었다.
국내 주부들 사이에서 99%라는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신문을 통하여 락앤락의 성공 기사를 접하면서, 조사해 볼 만

참고문헌
락앤락 홈페이지 www.locknlock.com
락액락 중국 홈페이지 http://www.locknlock.com.cn
락액락 미국 홈페이지 http://elocknlock.com/
타파웨이 미국 홈페이지 http://order.tupperware.com/coe/app/home
코멕스산업 홈페이지 http://www.ikomax.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KBS 신화창조의 비밀 http://www.kbs.co.kr/1tv/sisa/sinw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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