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마케팅전략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서비스마케팅

마케팅전략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서비스마케팅
[마케팅전략]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서비스마케팅.hwp


목차
1. 아웃백 선정 이유

2.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

3. 아웃백의 현황

4. 아웃백의 연혁

5. 아웃백의 서비스마케팅
1) 아웃백 서비스의 전체 흐름
2) 아웃백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3) 4P분석
4) 포지셔닝
5) 개선해야 할 점

6.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 이슈

7. 고객만족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8. 느낀 점 및 고찰

✤ 참고문헌 및 인용사이트



본문
1. 아웃백 선정 이유
Why OUTBACK?


➩ 국민들의 소득 수준의 향상, 여가 시간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등으로 인한 생활 패턴의 변화는 외식 소비자들의 수요를 급속히 증가 시켰다.
또한 현재 국내 산업에서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급속히 늘고 있다. 그 중 외식 산업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으로 경제 발전과 함께 그 규모와 시장성이 놀랍게 성장하고 그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패밀리 레스토랑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얼마 전 만해도 베니건스와 T.G.I. Fridays의 양강 체제였던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에서 아웃백은 국내 진출 6년 만에 업계 1위로 등극하게 되었다(한국 표준협회 선정 : 2002, 2003 서비스 품질지수 1위). 미국의 경우에는 Fortune지가 선정한 푸드 서비스 부문 1위(2003), Forbes지는 고객만족도 1위 레스토랑(매년)으로 아웃백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외식산업에서 후발주자로서의 약점에도 불구하고, 1위가 된 아웃백의 서비스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국내의 패밀리레스토랑 현황

➩ 패밀리레스토랑의 시장규모는 1998년 2천 4백억 원에서 2002년 3천 8백억 원에 이르렀고, 2005년이면 8천억 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월간 식당, 2003.02) 그러나 장기화 된 국내외의 경기악화와 외식업체간의 과다한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의 악화로 성장속도가 매우 둔화 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현재 상위 4개 업체 패밀리 레스토랑의 수는 1999년 26개에서 2003년 87개로 3배가량 늘어났다. 그 반면에 일부업체는 할인 쿠폰의 수량을 확대하고, 카드사와의 제휴마케팅으로 할인을 하는 등 출혈 정책까지 쓰는 바람에 수익성이 나빠져 일부 기업들은 조만간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3. 아웃백의 현황

➩ 97년 처음으로 한국에 들어온 미국계 패밀리레스토랑인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는 2003년부터 급격한 성장을 달성하면서 국내 외식업계에서 다른 업체들에 비해 월등히 많은 점포수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점포수의 앞섬은 단순히 개수의 차원이 아니라 외식업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이뤄내는 업체로 성장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아웃백의 성장은 매출성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학과 손을 잡고 아웃백학과를 만들어 아웃백의 서비스를 교육하고 채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웃백은 2000~ 2003년 패밀리 레스토랑 부분 성장률 1위, 한국 표준협회 선정 2002~2003년 서비스 품질지수 1위를 달성하였다. 2004년에는 한국 능률협회 선정 고객 만족도 1위와 한국생산성 본부선정 국가브랜드 경쟁력 1위에 선정되었다. 또한 여기에 그치지 않고 2005년에는 능률협회 선정 브랜드파워 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고객에게 더욱 좋은 서비스와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4. 아웃백의 연혁

아웃백이란 호주식 영어로 ‘오지’란 뜻으로 캥거루, 부메랑, 코알라 등 호주의 야생 자연을 레스토랑 인테리어의 배경으로 하여 고객들에게 편안하고 목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고자 하는 정통 스테이크하우스이다.

➩ OUTBACK STEAKHOUSE는 1987년 설립
1988년 플로리다 템파시에 첫 레스토랑을 개점
이후 2004년까지 1115개의 아웃백이 미국 전역에 분포
180개의 스토어가 전 세계 34국에 걸쳐 분포
성공적인 운영을 거듭하고 있음.

이러한 미국의 아웃백이 국내에는 Aussie Chung. INC. 을 통해 들어왔으며 1997년 4월말 공항점 1호점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매장을 넓혀가기 시작했다.
이러한 아웃백이 미국에서 처음 시작할 당시 미국인들에게는 호주가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
이러한 때에 아웃백 설립자들은 호주를 컨셉으로 하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구상하게 되었다.

5. 아웃백 서비스 마케팅
1) OUTBACK 서비스의 전체 흐름
방문(Guest) → 주차(Parking) → 도어서비스(Door) → 환대, 환영(Host Greeting) → 테이블 안내(Table) → 서버소개(Server Greeting) → 주문(Order) → 음료&빵 제공(Drink & Bread) → 음식제공(Table Service) → 디저트 제안(Dessert Suggestion) →계산(Check Out) → 감사인사(Thanks) → 방문권유(Invite Back)→ Parking



2) OUTBACK만의 차별화 된 서비스

① 콜 어헤드 서비스 (Call Ahead Service)
아웃백에서는 일반적인 디너하우스와는 조금 다른 예약서비스를 하고 있


본문내용
2.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
3. 아웃백의 현황
4. 아웃백의 연혁
5. 아웃백의 서비스마케팅
1) 아웃백 서비스의 전체 흐름
2) 아웃백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3) 4P분석
4) 포지셔닝
5) 개선해야 할 점
6.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 이슈
7. 고객만족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8. 느낀 점 및 고찰
참고문헌 및 인용사이트
1. 아웃백 선정 이유
Why OUTBACK?
국민들의 소득 수준의 향상, 여가 시간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등으로 인한 생활 패턴의 변화는 외식 소비자들의 수요를 급속히 증가 시켰다.
또한 현재 국내 산업에서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급속히 늘고 있다. 그 중 외식 산업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서비

참고문헌
교재, 「급식경영학」, 교문사, 양선일 외, 2001
아웃백 홈페이지 http://www.outback.co.kr/
외식사업론(아웃백) http://cafe.naver.com/junes81/29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