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7일 일요일

마케팅 풀무원 마케팅전략

마케팅 풀무원 마케팅전략
[마케팅] 풀무원 마케팅전략.hwp


목차
서론
● 풀무원 선정동기
본론
● 기업 및 브랜드 소개
1. 기업소개
(1) 풀무원소개
(2) 풀무원의 경영이념
(3) 사업현황
2. 풀무원 브랜드
● 환경분석
● 마케팅 전략
1. 가설설정
2. 비즈니스 모델 평가
3. 후공정
4. NPS조사
(1)조사방법
(2)조사결과
5. 기대, 체험
6. 4P 분석
7. STP 분석
8. 외부성
9. 전략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
서론
● 풀무원 선정동기

식료품업계 : 국제 곡물 가격 변동에 흔들리는 먹거리 회사들

최근에는 소득 수준 향상으로 소비자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장류, 건강식품 분야가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식품산업은 생활필수품이라는 특성상 수요 탄력성이 낮고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업종이다. 그러나 주재료인 농산물의 지급도가 낮아 원재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원가 변동 요인이 늘 존재한다. 국제 곡물 가격 변동과 행상 운임 변화는 제조 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생산된 제품은 대부분 내수 시장에서 소비되므로 환율 변동에 따라 수익성이 큰 폭으로 달라지는 특성이 있다.
편의 가공 식품은 규모가 큰 인기 제품보다는 소비자 요구에 따라 틈새시장에 집중하는 제품위주로 출시되고 있다. 한편, 곡물 가공 산업은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요한 까닭에 신규 시장 진입이 극히 제한적인 상황이다. 일부 대기업과 몇몇 중소기업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제품의 소비 주기 단축, 모방 용이성 등으로 경쟁 강도가 높은 편이다. 또 2000년 대 들어 HACCP(위해 요소 중점 관리 기준)인증, 제조물책임법과 건강식품 제정 등 식품 생산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노후 설비 교체, 제조 비용 등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냉장ㆍ신선 식품 시장 경쟁 가열
풀무원은 두부 등 날로 치열해지는 신선 식품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월 이마트와 조인트 비즈니스 플랜(JBP)을 체결했다.

최근 현대식생활에 웰빙과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식품의 대표적인 콩과 두부의 수요의 증가가 꾸준히 일어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깨끗한 식품”하면 떠오르는 기업을 묻는다면 단연 풀무원을 가장 많이 대답할 것이다. 그만큼 풀무원은 소비자들에게 깨끗한 이미지로 확실하게 포지셔닝을 한 것이다.
우리조는 이러한 상황에 주목하면서 ‘나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제조, 판매한다’는 이념아래 식품의 자연성, 무첨가성, 안전성이라는 원칙을 고수하여 제품을 공급하는 식품 종합 기업으로 신뢰감 있고 깨끗한 이미지와 그 그룹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풀무원의 성공원인을 조사하고자 한다.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고 있으며 기업의 영속성 측면에서도 당장의 이윤을 올리기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기업문화를 조성할 필요성 대두됨에 따라서 외형보다도 풀무원이 얻은 가치는 고객의 머리 속에 소중히 기억되고, 사랑받는 풀무원이라는 브랜드라고 생각한다. 이렇듯 풀무원은 우리나라 기업 중에서 식품사업으로 성공을 한 것은 물론 유기농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소비자들에게 건강하고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힘써 왔으며 2007년 식품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기에 이르러 조그마한 야채가게에서 출발하여 연 매출액 3천억원이 넘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그들의 성공 비결 및 환경오염요소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되었다. 우리조는 마케팅 수업에서 학습했던 내용과 마케팅 전략을 접목하여 분석해 보고자한다.

본론
● 기업 및 브랜드 소개

1. 기업소개

(1) 풀무원소개

풀무+원 (Pulmu+one)
풀무란 대장간에서 쇠를 뜨겁게 달구기 위해 바람을 넣는 기구로, 녹이 슬고 쓸모없는 잡철이 풀무질로 단단하고 쓸모 있는 유용한 농기구가 되듯 인간 풀무질을 통해 사회에 필요한 사람을 만들겠다는 뜻에서 농장의 이름을 풀무원으로 짓게 되었다.
풀무원은 1981년 5월 12일 유기농 채소가게의 창업을 시작으로 1984년 5월 12일 창사하였다. 생식품의 선도기업으로서 바른 식문화와 안전한 먹거리를 최우선 원칙으로 성장하였다. 1991년도에 미국시장에 진출하였고, 2004년에는 와일드우드의 미국회사를 인수 합병함으로써 글로벌화에 발돋움 하고 있다. 현재 풀무원은 두부, 나물, 생면, 계란, 김치 및 21개의 품목들을 판매하고 있다.
두부와 콩나물은 업계 1위를 달리고 있으며 다양한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1980년대 : 80년대의 신화, 안전식품의 대명사 풀무원
우리가 흔히 일상식탁에서 접하는 식품 중 제조와 유통과정이 비위생적으로 처리되는 두부와 콩나물을 신선하고 위생적으로 제조해 포장화하여 냉장유통(콜드체인시스템)시키면서 우리의 식품산업에 큰 획을 그었다.
1990년대 : 종합식품회사로의 도약
기존에 단지 일상 대용식으로서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건면(乾麵)이 대부분이었던 국수시장에 생면(生麵)개념을 최초로 도입, 우리의 전통음식을 과학화하여 어머니의 손맛 그대로는 재현하여 상품화 하는 등 종합식품회사로의 면모를 갖추었다.
2000년대 : 생지향식품 전문회사로의 발전
20여년을 한결같이 지켜온 "내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는 슬로건 아래 안전성에 논란이 있는 원료는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제품 제조원칙을 준수하여 2000년 8월 NON-GMO를 선언, 식품 본래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살려 제조하고 제품의 신선함까지 고객이


본문내용

환경분석
마케팅 전략
1. 가설설정
2. 비즈니스 모델 평가
3. 후공정
4. NPS조사
(1)조사방법
(2)조사결과
5. 기대, 체험
6. 4P 분석
7. STP 분석
8. 외부성
9. 전략적 시사점
참고문헌
서론
풀무원 선정동기
식료품업계 : 국제 곡물 가격 변동에 흔들리는 먹거리 회사들
최근에는 소득 수준 향상으로 소비자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장류, 건강식품 분야가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식품산업은 생활필수품이라는 특성상 수요 탄력성이 낮고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업종이다. 그러나 주재료인 농산물의 지급도가 낮아 원재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원가 변동 요인이 늘 존재한다. 국제 곡물 가격 변동과 행상 운임 변화는 제조 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

참고문헌
풀무원 홈페이지
http://www.pulmuone.co.kr/
http://blog.naver.com/b2lsoft?Redirect=Log&logNo=140057548006
http://blog.naver.com/hanulsori21?Redirect=Log&logNo=60003235294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351244
http://insurance.dreamseoul.com/65
http://www.brandwebzine.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