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경영학 진로 소주 경영환경 및 기업 분석

경영학 진로 소주 경영환경 및 기업 분석
[경영학] 진로 소주 경영환경 및 기업 분석.pptx


목차
서론

경영환경분석
1)경영외적환경
2)경영내적환경
구매결정요인
고객분석
장.단기적 구매결정요인
3)구매장애요인

기업분석
자사분석
경쟁자분석
SWOT분석 및 발전전략

결론
참고문헌
QNA

본문
1.서론
진로소주는 국내 소주 시장 50%이상을 점유하는 1위 기업이나 최근 산업 내 변화와 사회, 경제적 변화가 위협이 되고 있음

롯데주류 BG의 선점 의지

웰빙트렌드와 주류 산업의 포화상태로 인한 전반적 성장 정체 예상

한미 FTA 발효 후 주류관세 철폐 효과로 수입 주류 소비 증가

굳건히 1위를 지키고 큰 폭의 성장을 위한 진로의 극복 전략 마련 시급


(1) 소비자 기호의 변화
경기 불황으로 저렴하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대중주 선호
웰빙 트렌드로 저도주 선호
막걸리 열풍이 식고 구제역, 한파 등의 일시적 이유로 막걸리 소비 성장 주춤
맛과 질에 대한 욕구 높아짐
소비자 기호의 변화


본문내용

자사분석
경쟁자분석
SWOT분석 및 발전전략
결론
참고문헌
QNA
2

1. 서론
굳건히 1위를 지키고 큰 폭의 성장을 위한 진로의 극복 전략 마련 시급
3

2. 경영환경분석
1) 경영외적환경
4

1) 경영외적환경
(1) 소비자 기호의 변화
5

(2) 정부 정책
6

(3) 주류산업의 현황1> 국내 소주시장의 현황
상위 6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
진로가 시장점유율 약 50%
전국 및 수도권 지역에서
(주)롯데주류BG가 추격
도수 경쟁-첨가물 경쟁, 신선한 외양, 광고와 이벤트경쟁
->브랜드 웹 사이트 등 마케팅 전반의 진화
지방에서는 자도주 선호 의식
->확고한 점유율
2010년 소주 브랜드별 출하량 및 점유율
자료 : 주류산업협회 (단위 : 만병, %)
순위
브랜드
제조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헌
《월간 식품세계》,2011년5월,p.34
《주류 Alcoholic beverage》,2012년1월
《진로의 IPO 이슈》,2009년5월27일, 서울대투자연구회
-사이트
하이트진로, 롯데주류, 무학, 처음처럼 홈페이지
금감원전자공시시스템 하이트진로, 무학, 롯데칠성, 2011년 사업보고서
하이트 진로 ERP기반 문화혁신 착수, <전자신문>,2012.04.11
http://www.etnews.com/news/computing/informatization/2578967_1475.html
하이트 진로 합병 3년뒤 수출 2억달러 달성, <조선비즈>, 2012.03.04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04/2012030400482.html
진로합볍의 속내는?, <이투데이>, 2011.04.08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11&idxno=425877
지방소주의 반격, <서울경제>, 2012.01.18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201/e20120117165650120210.ht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