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5일 일요일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hwp


목차
Ⅰ.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1. 집단상담
2. 집단지도
1) 집단의 정의
2) 집단의 분류
① 전통적 분류: 1차 집단과 2차 집단
Ⅱ. 청소년 지도방법의 이론적 원리 및 유형
Ⅲ. 청소년 지도방법시 자율참여의 강조 이유
Ⅳ. 청소년 지도방법시 심성계발 원리의 중요성
1. 집단중심 지도 방법의 필요성
2. 집단중심 지도방법의 상호작용 형태
1) 지도자중심 지도방법
2) 강의 토론 기법
3) 실천학습기법
4) 독립계획적 실천학습기법
5) 집단과업중심기법
3. 집단중심의 지도 방법의 유형
1) 브레인스토밍
2) 필립66
3) 역할연기
4) 의사결정기법
4. 개인중심의 지도 방법
1) 왜 개인중심의 지도 방법이 중요한가?
(1) 점차 개인화, 익명화 됨
(2) 사이버 공간의 확장
2) 현대 청소년의 문화적 특성을 통해서 본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중요성

참고자료




본문
Ⅰ.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은 우리나라의 보배이고 우리나라를 이끌어 나갈 국가의 동량지계이다. 따라서 청소년이 건강하고 건전한 삶을 사는 것이 국가의 장래를 밝게 해주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인식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상당히 최근이며,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청소년 복지가 제기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란 개념도 명확 정립되지 못하고 아동․청소년복지․청소년정책․청소년복지정책․청소년 육성정책․청소년 복지활동 등으로 혼동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동과 청소년들은 심리적․신체적 특징도 엄격히 다를 뿐 아니라 욕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고 그들이 당면한 문제나 수행해야 할 과업도 상이하다.

○ 넓은 의미의 청소년지도방법론이란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
- 광의적으로 청소년지도방법론이란 기획, 시설, 장소, 활동 등 청소년지도를 위해 고안되고 동원되는 모든 수단과 행위를 포함한 일체의 운영을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고 광범위하여 실제적이지 못함
○ 좁은 의미로 정의하면,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행하는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음


본문내용
국가의 장래를 밝게 해주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인식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상당히 최근이며,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청소년 복지가 제기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란 개념도 명확 정립되지 못하고 아동청소년복지청소년정책청소년복지정책청소년 육성정책청소년 복지활동 등으로 혼동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동과 청소년들은 심리적신체적 특징도 엄격히 다를 뿐 아니라 욕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고 그들이 당면한 문제나 수행해야 할 과업도 상이하다.
○ 넓은 의미의 청소년지도방법론이란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
- 광의적으로 청소년지도방법론이란 기획, 시설, 장소, 활동 등 청소년지도를 위해

참고문헌
김영모 외(1991), 청소년정책연구,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이영숙 외2인(1993),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용교(1993),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이태수 외(1997), 소규모 아동복지시설연구, 인간과 복지.
홍봉선, 남미애, 청소년복지론(양서원), 저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