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의사결정의 개념 및 특징과 과정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의사결정의 개념 및 특징과 과정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의사결정의 개념 및 특징과 과정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1. 의사결정의 개념 및 전제


(1) 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 결정의 전제
1)합리성

2) 제한된 합리성
2. 의사결정의 유형과 스타일

(1) 의사결정의 유형
(2) 경영계층에 따른 유형
3. 의사결정과정
4. 의사결정기법

5. 집단의사결정




본문
. 의사결정의 유형과 스타일

(1) 의사결정의 유형
경영자는 각기 다른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다른 문제를 접할 때마다 서로 다른 유형의 의사결정을 내린다. 이와 같이 다양한 경영의사결정의 유형은 경영계층과 문제의 성격, 경영환경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2) 경영계층에 따른 유형
경영조직에서 의사결정은 최고경영층, 중간경영층, 일선경영층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1)전략적 의사결정
이는 최고경영층이 담당하는 것으로, 기업의 내부문제 보다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 발전을 위하여 변화하는 기업환경의 외부문제에 우선적으로 관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기업이 생산하고자 하는 제품계열과 판매하고자 하는 시장의 검토 및 선정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2) 관리적 의사결정
이는 중간 경영층이 주로 수행하는 것으로, 기업의 제 자원이 보다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게끔 조직화하는 의사결정을 말한다. 즉, 작업의 진행, 정보의 흐름 및 권한과 책임의 관계 등을 위한 조직설계 및 인적 물적 자원의 조달 내지 개발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사결정이다.

3) 업무적 의사결정
생산일정 계획이나, 재고수준 결정 등과 같은 반복적이고 기계적으로 진행되는 업무에대한 방법 등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말한다.



본문내용
하여 수많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새로운 업종에 뛰어 들어야 하는가, 현재 업종을 고수할 것인가, 어느 곳에 점포를 개점할 것인가, 누구에게 그 일을 맡길 것인가 등 하나하나가 경영자의 판단을 기다리는 의사결정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의사결정이란 일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가지 대체안을 마련하여 이를 일정한 방법에 의거하여 상호 비교 평가함으로써 가장 유리하고도 실행 가능한 대체안을 선택하는 인간의 행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또한 의사결정과정은 관리기능에 있어서 본질적인 것이며, 의사결정의 질적수준이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큰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계획수립의 핵심을 이룬다. 결국 의사결정은 경영자 개개인의 지혜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2) 의사 결정의 전제
1)합리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