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의 내용 및 특징과 원리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의 내용 및 특징과 원리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의 내용 및 특징과 원리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1. 경영혁신이란

2. 기술네트워킹에 관한 기존이론의 검토

1. 기술 연계의 중요성

2. 기술혁신과 기술의 유형

1) 기술혁신의 의미와 주요개념

2) 혁신의 대상으로서의 기술의 유형

3) 기술혁신과정의 상호작용 모델과 기술연계의 필요성

3. 기술전략과 기술연결

1) 기술전략의 의미

2) 기술전략에 관한 기존의 연구

연구자
연구방법
연구범위
연구내용
7. Porter(1983)
규범적
다차원적
유사한 방법으로 기술전략과 경영전략
의 연계를 규정
-기술전략의 특정한 차원을 경영전략
과 실증적으로 연계시킴.
*연구에 대한 평가
기술과 전략의 관련을 파악한 기술전
략의 차원을 제시하고 이를 경영전략
에 발견지우는 방식으로 다루었으나
그들이 제시한 내용에 대한 실증적
검증은 별로 이루어 지지 않았다.
8. Hambrick et
al.(1983)
실증적
일원적
Miles and Snow(1978)의 전략유형에
의한 경영전략과 제품 혁신의 강도
와의 적합성을 검토한후 진취형이
방어형보다 제품 혁신을 강조한다
고 결론 내리고 있다.
*연구에 대한 평가
기술전략의 한가지 차원에만 국한
하여 다른 차원들과의 시너지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9. Miller(1988)
실증적
다차원적
기술세팅에 촛점을 두고 이들을 나누
는데 ①생산방식②혁신속도③제품 복
잡성의 세가지 구성개념을 사용하였
다.
군집분석을 통해 6가지의 배열이 파악 되었고 경영전략의 변수들이 이들 세팅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파악하였다.
결론은 경영전략 변수들이 기술적 세
팅이 달라짐에 따라 기업성과에 미치
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3) 기술전략의 결정문제

① 내부원천과 외부원천의 결정

② 기술베이스의 범위의 결정

③ 기술연결 대상의 결정

제 2 절기술네트워킹의 의의와 효과

1. 기술네트워킹의 의의

1) 기업간 네트워크의 개념

2) 네트워크 분석의 중요성

2. 산업네트워크의 이론적 모델

3. 기술네트워킹의 필요성

4. 네트워크 형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교환이론적 접근

2) 자원중심적인 접근

3) 인구생태이론적 접근

제 3 절 기술네트워킹의 유형

1. 기술네트워킹의 잠재적인 파트너

① 고객과의 기술연결

② 공급자와의 기술연결

③ 경쟁자와의 기술적인 연결

④ 보완적인 기술과의 연결

⑤ 조성자와의 기술적인 연결

2. 기술네트워킹의 분류



본문
2. 기술네트워킹에 관한 기존이론의 검토

1. 기술 연계의 중요성

오늘날 급속한 기술변화와 함께 모든 산업분야에서 기술의 진부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되어감에 따라 경쟁수단 내지는 전략도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혁신된 기술을 지속적으로 획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업만이 그 생존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되었다. 기업의 생산요소로서 자본과 노동이 기술과 정보로 대체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과 정보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요소로서의 기술의 혁신 및 그에 대한 전략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학계에서도 최근 수년간 중소제조기업의 기술혁신성과에 대한 해외 연구자들의 관심이 급속히 높아지는 경향을 보여왔다(Freeman,1991; Rothwell,1992). 동시에 정책당국과 업계에서도 중소제조기업들의 기술혁신을 통한 체질강화가 작금의 경제난국을 극복하는 첩경임을 인식하고 여러 부문에서 이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모색되어 왔다. 싸이언스 파크, 대학의 기술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와 같은 개념들이 등장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이러한 중소기업의 기술지원을 위한 각종 제도 및 정책들은 일찍부터 중소제조기업의 기술혁신이 가지는 국가경제적 중요성을 인식한 선진국들이 개발해 낸 것이다(Rothwell,1989; Lyons,1995; Britton,1993). 이런 중소제조기업에 대한 일련의 기술지원 프로그램이 국가적 차원의 뒷받침으로 등장하게 된 배경은 21세기를 눈앞에 둔 현재의 범세계적 경쟁환경이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경쟁수단이 바로 기술이기 때문이다. 즉 첨단 하이테크산업에서의 신생 벤쳐기업들의 기술선도가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으며 기존의 다른 산업분야에 있어서도 정보기술과 소재 등의 공정 및 제품관련 분야의 급격한 기술진보가 이루어지면서 보다 짧은 시간에 유연하게 집중적으로 기술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중소기업의 반응성(responsiveness)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중소제조기업에 관련된 많은 연구들에서 나타난 핵심적 결과는 이들 중소기업에 있어서는 기술혁신이 곧바로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수단이라는 사실(Soni et al. 1994)과 이러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은 과학 및 기술적 능력을 갖춘 외부의 원천들에 의해 좌우되는 부분이 점차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Boardman,1995; Tyson, 1993). 기존의 연구에서 나타난 이들 외부의 기술원천들과의 연계의 가닥들은 중소제조기업들이 직면하는 기술적 문제에 대해 맞춤해법을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컨설턴트(Smallbone et al. 1993)와 공급자, 분배자 및 고객을 포함한 다른 기업들의 기술부서와의 비공식적 연결(Von Hippel, 1988), 그리고 매우 큰 잠재적 영향력을 가진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 정부의 지원기관들(Chrisman and Katrishen, 1995)을 들 수 있다. 그렇지만 외부의 기술지원의 원천이 누구이든지 간에 중소제조기업들은 어떤 형태로든 외부와의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성공적인 기술혁신을 이루어내기 어렵다는 사실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는 듯하다(Freeman, 1991; Malecki, 1994). 그러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에 있어서 외부 조직들과의 연계가 중요한 이유와 기업이 어떤 식으로 이러한 외부의 기술원천에 접근하여 활용하는 가에 대하여 간략히 정리해 보기로 한다.
소규모의 기술컨설팅사와 그 고객의 연계를 다룬 최근의 연구에서 Jones-Evans and Kirby (1995)는 기술-시장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산업내의 초거대기업들 조차도 의도하는 기술혁


본문내용
활동을 점검하고 있다. 많은 방법들과 도구들이 이 경영개선활동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특히 모의 실험들은 경영개선 작업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경영활동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역동적인 행동들은 위험의 정도, 여분의 작업량, 유연성, 성과 그리고 자율성을 점검한 후에야 성취될 수 있다. 모의 실험 모델을 만듦으로써 분석가들은 경영개선 활동의 영향을 빠르게 점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복합적인 훈련이 필요한 작업관리자의 능력을 소개하고, 작업의 장소를 재 할당하며, 현재 작업과정대로 실행되고 있는 분명한 경영 기능들을 자동화할 수 있게 된다. 경영혁신활동은 구조화된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비용이 들고, 비효율적인 활동이 될 수 있다. 경영혁신 활동은 잘 계획되고 양질의 수익을 전달할 것이라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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