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기술경영의 개념 및 특성과 발전가능성 전략 조사분석(A+자료)

경영학 기술경영의 개념 및 특성과 발전가능성 전략 조사분석(A+자료)
[경영학] 기술경영의 개념 및 특성과 발전가능성 전략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1. 기술경영이란

1.4. 기술경영의 발전과정

1.5. 기술경영과 기업경쟁력

2.기술경영의 요소

2.1. 기술경영의 일반요소

2.2. 기술혁신의 유형

3. 제 4장 기술경영과 사업기능과의 연계성

4.1. 기술경영과 사업기능과의 연계

4.2. 경영전략과 기술경영전략의 연계

4.3. 경영전략과 기술전략의 위치

5. 제 5장 기술경영과 기술투자

5.1. 기술투자의 결정

5.2. 기술투자과정

5.3. 기술투자의 전략적 방향성 결정

6. 기술경영의 문제점

7.기술경영 조직관리와 리더십

7.1. 조직의 정의

7.2. 연구개발조직구조의 유형

7.3. 기술경영의 리더십




본문
1.4. 기술경영의 발전과정

ㅇ 기술경영의 변화의 흐름은 4세대로 구분됨.

- 1세대 : 뛰어난 과학자들에 의한 개인연구중심의 기술개발시대. 극히 일부 아디이어나 결과만이 시장에 반영되었음.
- 2세대 : 합리적 연구개발 관리, 즉 프로젝트 관리 중심. 단기 상품화 과제 중심으로 운영되어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 향상에는 부족했음.
- 3세대 : 전사적 전략을 통합한 기술 개발. 80년대 연구과제의 성공이 바로 기업발전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자각에서 출발. 연구개발부문에 고객만족, 사업전략과의 연계가 강조되고, 기술로드맵, 기술포트폴리오, 라이프 사이클 등의 개념이 도입됨.
- 4세대 : 시장통합을 통한 가치창출 형 기술 개발. 고객의 니즈와 기술적 역량은 상호 의존적 학습 관계로서 고객 등 조직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R&D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1.5. 기술경영과 기업경쟁력

ㅇ 경영이념, 경영비전, 경영전략

- 경영이념 : 기업의 활동에 대한 보편적인 가치관의 표현과 사업의 사회에 대한 계약과정으로서, 경영에 관한 기업의 보편적인 가치관이나 신조를 의미함.
- 경영비전 : 기업이 도달하여야 할 목표와 달성시기를 설정하는 것으로, 미래시점에서 기업의 시장점유율, 지역적 전개, 이익률, 매출액 등의 목표한계점을 설정하는 것.
- 경영전략 : 경영이념과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기업의 경영 비전을 실현화하기 위한 코스이며 타사와의 차별을 위한 구조를 나타냄.

ㅇ 기술경영과 기술전략

- 기술전략 : 기술의 개발획득을 위한 기술개발전략의 상위 개념으로 기술개발은 물론 기술의 이전, 활용 측면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 아들러(P. Adler)는 기술전략은 조직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적 목표를 설정하고 기술의 수단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의 패턴으로 정의
- 버글맨(R.Bugelman)과 로젠브룸(R.Rosenbloom) 등은 기술전략은 기술의 선택, 기술경쟁력의 수준, 기술투자의 수준,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기술도입의 시기, 기술의 활


본문내용
Technology)’이다. 기술경영이란 말 그대로 기술(Technology)과 경영(Management)을 접목해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것으로 기술전략ㆍ기술개발ㆍ기술인프라ㆍ기술사업화 등에 있어 공학ㆍ과학 및 경영학의 원리를 결합하는 것이다.
기술경영은 스웨덴 패러독스(swedish paradox)로부터 이해하면 쉽다. 대표적 강소국이면서 볼보자동차로 유명한 스웨덴은 국내총생산(GDP)의 3.5% 이상을 연구개발에 쏟을 정도로 기술에 대한 국가적 열정이 높다. GDP 대비 연구개발비는 단연 세계 최고 수준이며 중공업부터 소비재까지 유용한 기술도 많이 가지고 있다.
생활소품으로 유명한 스웨덴 기업 이케아(IKEA)의 제품을 보면 스웨덴 사람들의 기술 아이디어가 감탄스러울 정도이다. 그런데 스웨덴의 문제는 좋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