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5일 일요일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청소년 문화활동00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청소년 문화활동00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청소년 문화활동00.hwp


목차
1. 목차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관점
-청소년 문화권과 문화복지의 의의
-청소년 문화활동의 구성
-청소년 문화활동의 실재

2. 단원정리

참고자료



본문
1)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관점

청소년기는 인생의 최고의 황금기로서 그들이 바라는 이상과 꿈을 이룰 수 있는 최적의 상태인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는 꿈과 이상도 많고 원대한 포부를 이룰 수 있는 호기를 맞이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어린이로부터 어른으로 발달되어 가는 과정중의 한 시기로 발달과정상의 과도기이다.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며 장차 이 나라를 이끌어 나가야 하기 때문에 이들을 건전하게 육성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에게 비행을 조장하고 유발하는 요소는 곳곳에 널려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전한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문화라는 것은 공기와 물과 같은 속성이 있어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면 청소년은 건전하게 자랄 것이며, 그와 반대로 불건건한 문화를 형성하면 청소년도 불건전하게 성장하여 미래사회의 암날에 암울암이 존재하게 될 것이다.

-문화란?
사회의 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서, 우리의 행동양식과 방향의 결정에 영향을 주며, 역사적으로 전승되면서도 변화하고 민족공동체를 유지사회적으로 형성되어 학습되며, 사회의 영향을 받고, 포괄적이고 다면적인 성격을 지님.


본문내용

1)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관점
청소년기는 인생의 최고의 황금기로서 그들이 바라는 이상과 꿈을 이룰 수 있는 최적의 상태인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는 꿈과 이상도 많고 원대한 포부를 이룰 수 있는 호기를 맞이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어린이로부터 어른으로 발달되어 가는 과정중의 한 시기로 발달과정상의 과도기이다.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며 장차 이 나라를 이끌어 나가야 하기 때문에 이들을 건전하게 육성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에게 비행을 조장하고 유발하는 요소는 곳곳에 널려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전한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문화라는 것은 공기와 물과 같은 속성이 있어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면 청소년은 건전하게 자랄 것이며, 그와 반대로 불건건한 문화를 형성하면 청소년도

참고문헌
김영모 외(1991), 청소년정책연구,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이영숙 외2인(1993),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용교(1993),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이태수 외(1997), 소규모 아동복지시설연구, 인간과 복지.
홍봉선, 남미애, 청소년복지론(양서원), 저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