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8일 일요일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hwp


목차
목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농산물유통의 구조


Ⅲ.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Ⅳ. 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

1. 산지유통
2. 도매유통(도매시장)
3. 소매유통
4. 직거래


Ⅴ.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방향


Ⅵ. 그린 유통 전략 사례


Ⅶ. 그린마케팅의 유혹


본문
Ⅳ.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

1. 산지유통
가. 산지유통현황

□ 생산 및 출하조직
○ 산지의 생산 및 출하조직은 지역농협, 전문농협 등의 단위조합과 작목반, 영농조합 법인, 품목별전국협의회 등이 있으며 이밖에 많은 수의 수집상이 산지에서 활동하고있음
○ 단위조합의 유통 사업은 공동출하의 미흡 등으로 아직 산지유통의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나, 일부 선진조합에서는 공동선별, 공동계산, 물류시스템 개선, 상품차별화 등의 수행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제고하고 있음
○ 작목반의 공동판매사업은 포장재 공동구입, 공동수송 등 외형적인 사업에서 정착단 계에 있으나, 선별기준 준수, 공동선별, 품질검사 등 상품성 노력은 미흡한 실태이나, 최근 협동조합 유통활성화사업 등의 실시로 공동 계산제를 실시하는 작목반이크게 증가
○ 품목별 전국협의회는 농산물의 품목 생산 및 출하조정을 위해 전국단위의 생산자단 체로서 2000년 말 현재 총 24개 품목에 대해 품목별 전국협의회가 구성되어 있으 나, 채소 수급안정 사업 대상품목인 마늘, 양파, 대파, 고랭지채소, 고추, 가을무․배추 외에는 아직도 기능이나 능력이 미미.

□ 산지유통시설
○ 산지의 주요 유통시설은 간이집하장, 산지유통센터, 가공공장 등이며 이들 유통시설은 운영조직의 전문성 부족과 조합원들의 이용율 저조 등으로 활성화가 미흡

나. 산지유통개선 방향
□ 경영마인드를 가진 유통활동


본문내용
,500원이다. 이것은 수집상 및 화주들의 매점매석이 문제며 이를 중간에서 통제해야하는 정부의 역할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다. 배추뿐 아니라 대부분의 채소 값이 빠르게 상승했다. 이것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이로 인한 작황불안정이 가장 큰 원인이긴 하지만 우리와 인접한 일본의 야채 값 상승폭과 비교 했을 때 더 높은 데에는 특정한 원인이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 해준다.
배추 한포기의 소비자 가격은 3천 원대에 달하는 고가행진을 보이고 있지만 산지 가격은 2백 원에서 5백 원대로 가격 상승에 대한 혜택을 농민들은 전혀 보지 못하였다. 그렇다면 산지가격과 소비자가격의 차이에 따른 이득은 누가 보았을까? 대부분의 농가들은 중간상인들에게 소위 ‘밭떼기’로 평당 3천원(포기당200원)으로 이미 판매를 마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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