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1. 창조경영이란?
2. 창조경영의 3요소

3. 초일류기업의 디지털 전략과 사례
4. 느낀점



본문
워크플로우(Workflow) 연동 여부

워크플로우는 업무 참여자와 창조적 지식관리 시스템 사이에서 업무를 중심으로 서로를 연계하고 업무흐름을 자동화함으로써 업무를 통합적이면서도, 창조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조직 내부에서 창출된 창조적 지식은 담당자 혹은 시스템으로 자동 전달될 수 있고 복잡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드는 시간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업무부하의 조정을 통해 조직 내의 창조적 지식이 적절한 사람에게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특정 사람에게 창조성 관련 업무가 집중되는 것을 피하고, 전체적인 업무들이 적절히 수행되어 업무를 신속히 완료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나) 창조적 지식경영 환경

① 내부 환경 특성

최고경영자의 창조경영 관련 비전 제시 여부

최고경영자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가 바로 기업의 운영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는 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고경영자가 사보, 언론, 저술, 경영비전 선포식 등을 통해 창조경영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였는가의 여부는 창조적 지식경영의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driving force의 역할을 수행한다.

창조경영 관련 예산

창조경영 수행에 필요한 별도의 예산이 지원되지 않을 경우, 창조경영의 도입 시도는 자칫하면 기존의 업무에 지장을 주어 도리어 경영성과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 창조경영 도입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등에 소요되는 예산의 규모를 파악함으로써 해당 기업의 창조경영에 대한 commitment를 파악할 수 있다.

창조적 지식경영 추진 팀의 지원 실적

할당된 예산 대비 관련 TF가 어느 정도의 지원실적을 올렸는지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절차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창조적 지식경영의 도입은 당장 적지 않은 자금이 소요되면서도 실적은 없는, 예산의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

창조적 지식경영 관련 교육 프로그램 수

기존의 조직 구성원과 체제 하에서 창조적 지식경영을 올바로 도입, 수행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내부 구성원에 대한 재교육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정형화 된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창조경영은 자칫 유행에 그치거나 조


본문내용
품과 시장을 개척해 경영의 창조성을 발휘하는 것을 뜻한다. 21세기 기업 경쟁의 승패는 누가 ‘창조적 주도권’을 가지고 기술과 제품, 시장을 이끄느냐에 달려있다. 20세기에는 물건만 잘 만들면 1등이 됐지만 21세기에는 기술의 발달로 품질에 별 차이가 없다. 따라서 뛰어난 품질뿐만 아니라, 디자인, 마케팅, 연구개발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창조적인 것을 만들어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창조 공식은 ‘C=I+N으로 비교적 간단하다. C는 Creative이고, I는 Idea, N은 Needs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고객니즈가 만날 때 창조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아무리 혁신적인 기술이라 하더라도 고객의 리얼니즈(Real Needs)와 결합하지 못하면 결코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뜻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