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 (A+자료)

경영학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 (A+자료)
[경영학]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 (A+자료).hwp


목차
1. 느닷없는 독서감상문에 관하여 (주의할 점들)

2. 단계별 독서감상문 쓰기

3. 제목 붙이기

4. 독서감상문 첫머리를 시작하는 몇 가지 방법

5. 책의 중심내용 간추리기

6. 나의 경험과 책 속의 이야기를 비교해서 드러낼 때

7. 마무리 (읽고난 생각)



본문
문)의 제목을 따로 두는게 좋다
* 글 제목을 글의 방향, 중심 내용, 상징 등을 함축하는 방법과 책의 내용을 함축해서 표현하는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 가장 좋은 제목이란 제목만으로 그 글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고
제목이 그 글을 읽도록 유도하는 제목이다.
* 너무 상투적인 제목보다는 구체적이고 개성적인 제목이 좋다.
- ‘어머니’와 ‘내 곁에 계신 어머니’
* 제목을 미리 잡아 놓는 경우와 후에 생각하는 경우
4. 독서감상문 첫머리를 시작하는 몇 가지 방법
* 나의 경험이나 일상 얘기 중에서 중심글과 연결시키려는 얘기거리로.
* 동기가 특별한 경우에는 책을 읽게된 동기도
* 평상시의 내 생각, 버릇 등을 자백하면서
* 느닷없는 질문으로.
-“홀로 책을 읽다가 국기에 경례를 해본 적이 있으셔요? 저는”
* 날씨, 계절 얘기로(분위기 고조효과)* 가장 서툰 시작 - 해설투의 시작.
5. 책의 중심내용 간추리기
* 독서감상문에 필요한 대목만 집중적으로 언급하기와 책 전체를 간추리기
* 가장 짧게 간추리려면 6H원칙에 따르면 쉽다.
* 등장인물 소개로 줄거리 요약을 대체할 수도 있다.
* 주인공의 최악의 순간(Black Moment)을 먼저 언급하면서 풀어가면 극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줄거리를 풀어보는 12단계 (리 와인담-미국 여류작가)
1) 누가 주인공인가 ?
2) 대립 인물 혹은 악역은 누구(무엇)인가 ?
3) 이야기에 등장하는 다른 인물들은 ?
4) 주인공이 무엇을 원하나? 왜? 그의 문제, 목적, 상황, 가장 필요한 것은 ?
5) 그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 그에게 어느 만큼 중요한가 ?
6) 대립 인물이 어떤 식으로 주인공의 목적 달성을 가로막고 방해 하는가 ?
7) 주인공은 이러한 장애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가 ?
8) 주인공의 최초의 행동 결과는 무엇인가 ?


본문내용
출판사)
4~5학년 이상이면 책의 제목을 부제로 쓰고, 독후감의 제목을 따로 쓴다.
2. 단계별 독서감상문 쓰기
- 편지형식 - 위인전, 고전, 또래 주인공 동화
- 주인공에게 / 주인공의 친구, 부모, 아우에게 / 악당에게(도둑.계모)/
하나님, 부처님에게 / 내 친구, 선생님에게 / 다른 작품 속의 주인공에게 / 시골 할아버지에게 / 인형, 로보트에게 / 생물, 무생물에게
- 일기형식 - 나홀로 써두는 글이므로 가장 솔직한 느낌을 적을 수 있다.
- 형식적인 부담이 없이 쓸 수 있다.
- 좋았던 대화나 대목을 덧써둬도 좋다.
- 과학책, 교양서, 학습서의 경우도 효과적이다.
- 동시형식 - 느낌을 가장 진하게 표현할 수 있다.
* 12세 이상의 표준형 = 도입부 + 줄거리 요약 + 나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