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한국기업 브랜딩마케팅 전략 문제점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한국기업 브랜딩마케팅 전략 문제점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한국기업 브랜딩마케팅 전략 문제점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1. 한국기업 브랜딩전략의 기본적인 문제점

2. 브랜딩 전략의문제 사례

3. 브랜딩 전략 방향제시

4. 최고 경영진을 위한 제안



본문
3. 브랜딩 전략 방향제시

브랜딩 전략은 브랜딩 믹스 전략(Branding Mix), 브랜드 플랫폼 전략(Brand Platform),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Brand Identity)의 3대축으로 접근해야 한다. 브래딩 믹스 전략의 핵심은 목표시장이나 목표고객을 설정한 후, 기술 산업환경, 사회문화환경, 정치 법률환경 그리고 경쟁환경 등에 대한 브랜드 시장 환경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제품, 가격, 광고판촉, 유통전략을 수립하는데 이들 요소의 상호간 유기적, 동태적 관계를 전제로 해야 한다. 제품, 가격, 광고판촉, 유통전략의 요소들이 승의 개념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즉 이들 요소 중 하나라도 영이 될 경우 전체의 브랜딩 전략은 결국 영이 될 것이다. 브랜드 플랫폼 전략은 브랜드 철학, 브랜드 성격,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을 설정하여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존재이유가 명확히 설명되어야 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같은 기본축이 없이 단순한 상호나 제품 네임 또는 시각적 디자인은 결코 건강한 브랜딩 전략이 될 수 없다. 브랜드 플랫폼은 경영층 인터뷰 조사, 경쟁사 벤치마킹 그리고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서 세워져야 한다. 그것은 기업내부의 규율이며 대중, 소비자들에 대한 약속이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브랜드 플랫폼이 설정된 후 하부 실행개념으로 네이밍과 디자인 전략이 확립되어야 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방향, 브랜드 목적, 그리고 브랜드 의미를 제시해 줌으로써 브랜드 연상체계를 구축하는 전략이다. 브랜드 연상체계는 브랜드의 상징과 대 고객약속을 말하는 것이고 이를 통하여 브랜드와 고객과의 관계 수립이 가능하다. 소비자는 신분이 정확하여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로서는 기업, 제품, 또는 서비스 그 자체, 기업명 혹은 브랜드 네임, 로고, 그래픽시스템 그리고 광고 판촉 시스템 등이다. 기업은 이와 같은 아이덴티티 요소들을 어떻게 조화롭게 개발할 것인가하는 새로운 브랜딩 전략 접근 방법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80년대에 전통적으로 수출위주의 사업에 전념해 왔다. 그래서 생산계획이나 수출물량 등이 수입업자에 의해서 결정되었다. 즉, 우리 기업들이 OEM 수출형태의 종속적 거래 관계를 가졌다. 그래서 주도적인 마케팅 전략의 개념없이 우리 기업들은 외형적 성장만을 추구해 왔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섬유, 전자, 신발 등 노동집약산업 구조였기 때문에 쉽게 OEM 수출을 탈피하여 고유 브랜드를 창출 할 수 있는 브랜드 마케팅 인식이 결여되어 있었다.
② WTO 체제 인식 부족 WTO 체제는 과거의 환경과는 매우 달라진 새로운 시장질서이다. 그 새로운 세계 시장질서의 핵심 내용으로는 시장의 세계화와 소비자의 세계화를 들 수 있다. 구체적인 현상으로는 외국 브랜드들의 한국 진출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특히 소비자 생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