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5일 목요일

상담심리 정신분석

상담심리 정신분석
[상담심리] 정신분석.doc


목차
개요(Introduction)
인물소개(Introduction of Psychologist)
주요개념(Key Concepts)
1) 인간관
2) 의식의 구조(View of Conscious)
3) 마음의 구조(View of Mind)
4) 불안(Anxiety)
6) 성격의 발달단계(Development of Personality)

심리상담/치료과정(The Therapeutic Process)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치료의 두 가지 목표
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 내담자의 경험
4) 심리상담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5) 정신분석적 치료의 여섯 가지 기본적 기법
6) 정신분석적 치료 (정신분석 지향적 심리상담/치료자 - 전통적 정신분석과 다른 부분)

정신분석의 한계와 비판
(Limitations and Criticisms of the Psychoanalytic Approach)
1) 너무 긴 상담과정:
2) 남성 편향적인 이론:
3) 임상자료의 신뢰도 부족:
4) 과학적 근거의 부족:
5) 사회 문화적 요인들에 대한 과소평가:
6) 결정론과 비관론에 대한 비판:

정신분석학의 공헌(Contributions of the Psychoanalytic Approach)

참고문헌(Reference)


본문
개요(Introduction)

정신분석학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된 [[심리학]]의 한 갈래로, 인간의 행동양식을 내적인 욕구의 충돌 및 조화의 표출로 판단한 것이다. 내적 욕구와 외부의 사회적 요구가 조화될 때에는 문제가 없지만 조화되지 않을 때에는 정신적 질환으로 나타난다고 간주한다. 이러한 욕구에 대하여 프로이트는 성적인 것으로 이해하였지만 모든 정신분석학자들이 이에 동의하지는 않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한다. 정신분석학은 의식에서 억압된 감정과 욕망, 생각 등이 모이고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근본을 이루는 무의식의 영역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프로이트는 의식의 세계에서 인지할 수 없지만 분명히 존재하여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에 대하여 발견하고 그 무의식의 구조에 대하여 연구했다. 프로이트가 창시한 초기의 정신분석학은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를 비롯한 3자 관계(아동-어머니-아버지)와 성적 역동성에 주된 초점을 맞추었으나 후대의 정신분석가들로부터 비판 받으며 다양한 갈래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프로이트 사후에는 프로이트의 친딸 안나 프로이트를 비롯한 자아심리학파와 멜라니 클라인의 대상관계학파가 생겨나 맞서기도 하였으며,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인 자크 라깡에 의해 정신분석학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다.


인물소개(Introduction of Psychologist)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년 5월 6일 ~ 1936년 9월 23일)

[[1856년]] 당시 오스트리아의 영토인 체코의 [[프라이베르크]]에서 유대인 [[야곱 프로이트]]의 7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859년]]에 오스트리아 [[빈]]으로 이주해 10살 나이에 김나지움에 입학했고 [[1873년]] [[빈 대학]] 의학부에 진학했다. [[1876년]]부터는 독일의 생리학자 [[에른스트 브뤼케]] 교수의 생리학 연구소에서 일했다. [[1882년]] 6월 같은 유대인인 [[마르타 베르나이스]]와 약혼해 [[요셉 브로이어]] 박사를 만나 [[1882년]] [[빈 대학]] 부속 병원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이후에는 히스테리와 최면 요법에 관심을 가져 수많은 연구 끝에 [[1895년]] <히스테리 연구>를 출판했으나 세상의 냉대를 받기 시작했다. 결국 브로이어 박사에게 마저 버림을 받았으나 자기 분석을 계속하여 지금까지 수집한 자료들을 모아 [[1900년]] <꿈의 해석>을 출판했다. 그리고 정신학 분석을 연구하여 빈 정신 분석학회를 조직했다. 이후 [[1938년]] 오스트리아가 나치 독일에게 합병되자 빈 정신 분석학회가 해산당하고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책과 재산이 모두 몰수당해 영국으로 망명했다. 그리고 영국에서 [[1939년]] 미완성 원고 <정신 분석학 개관>을 남겨두고 사망했다.


본문내용
정신분석학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된 [[심리학]]의 한 갈래로, 인간의 행동양식을 내적인 욕구의 충돌 및 조화의 표출로 판단한 것이다. 내적 욕구와 외부의 사회적 요구가 조화될 때에는 문제가 없지만 조화되지 않을 때에는 정신적 질환으로 나타난다고 간주한다. 이러한 욕구에 대하여 프로이트는 성적인 것으로 이해하였지만 모든 정신분석학자들이 이에 동의하지는 않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한다. 정신분석학은 의식에서 억압된 감정과 욕망, 생각 등이 모이고 인간의 행동과 사고의 근본을 이루는 무의식의 영역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프로이트는 의식의 세계에서 인지할 수 없지만 분명히 존재하여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에 대하여 발견하고 그 무의식의 구조에 대하여 연구했다.

참고문헌
Gerald Corey. (2007).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8th ed.). Thomson Borrks/Cole.
David Myers. (2007). Psychology (8th ed.). New York: Worth Publishers.
Daniel Cervone & Lawrence A. Pervin. (2008) Personality : Theory and Research (10th ed.). John Wiley & Sons, Inc.
Clara Thompson, M.D. (1987) Psychoanalysis : Evolution and Development (13th ed.). Grove Press, Inc.
Ralph R. Greenson저 이만홍, 현용호 역. (2001) 정통 정신분석의 기법과 실제(1). 하나출판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인정,최해경, 나남출판
심리학 개론, 양서원
분석심리학의 탐구, 이부영, 한길사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이무석(2003), 이유
심리학과의 만남, 신성만 역, 시그마프레스
정신분석이야기(프로이드의 혁명적 생애와 사상), 강영계, 건국대학교출판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