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월마트의 경영철학과 마케팅전략 및 시장진출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월마트의 경영철학과 마케팅전략 및 시장진출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월마트의 경영철학과 마케팅전략 및 시장진출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 들어가며

1. 월마트소개

2. 월마트 경영철학

1)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Sam Walton)

2) 인간존중의 경영

3) 현장중심의 경영

3. 월마트 마케팅 전략

(1) 매일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 전략 추구

(2) PB 전략

(3) 해외 소싱 능력

(4) 기타

4. 월마트 해외진출전략

5.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6. 월마트의 전망



본문
2. 월마트 경영철학
1)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Sam Walton)
월마트의 기업 경쟁력을 살펴보기 전에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기업이 다 그러하듯이 창업자의 경영이념이 그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월마트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이다. 어려서 어려운 생활을 한 샘 월튼은 미주리 대학을 졸업하고 J.C. 페니상점에서 일하게 되는데 이 경험이 향후 샘 월튼이 소매업에 뛰어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 J.C.페니에서의 근무는 길지 않았다. 1년 반 정도의 근무 후 태평양전쟁의 발발로 군에 입대하였기 때문이다. 군에서 제대한 후 벤 플랭크린이라는 잡화점을 인수하여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처음 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조그마한 성공을 거둔다. 1959년까지 벤 프랭클린 점포를 모두 9개 인수했다. 샘 월튼이 디스카운트 스토어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한 1960년대 초반에는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인구 5만 명 이상의 상권에 적합하다는 것이 소매업계의 상식으로 통하고 있었다. 실제로 경쟁사인 케이마트는 5만 명, 깁슨의 경우는 1만 명이라는 인구 하한선을 정해놓고 있었지만 월마트는 이러한 상식을 깨고 월마트 1호점은 인구 5천명의 작은 시골에 개설되었다. 1962년 샘 월튼은 디스카운트 스토어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벤튼빌에서 약 10마일 떨어진 로저스 마을에 개점했다. 당시 샘 월튼은 월마트를 개점할 계획이 없었지만 벤 프랭클린의 CEO가 디스카운트 스토어로의 사업진출 권유를 받아들이지 않자 손수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샘 월튼은 1호점 개설에서 하나의 실험을 하게 된다. 시설을 엉망으로 갖추어 놓고 제품의 가격은 타 점포에 비하여 20% 가량 싸게 파는 것이다. 실험 결과, 시설이 매우 낙후되어 있어도 제품의 가격이 싸면 소비자들은 자신의 매장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즉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가격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깨닫게 된 것이다. 그 이후 월마트가 매일염가제도(Everyday Low Price:EDLP)를 도입하고 계속 추진해 나간 것은 실험을 통해 샘 월튼이 고객의 욕구(needs) 중 가격에 대한 욕구(needs)가 가장 강하다는 것을 간파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1964년 월마트 2호점을 벤튼빌에서 동쪽으로 약 50마일 떨어진 마을에 개점하는 등 1969년 말까지 총 18개의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개점하게 된다. 이후 1970년 말부터 아칸소 주를 중심으로 캔자스, 미주리, 오클라호마, 루이지애나 등 5개 주로 디스카운트 스토어 출점을 확대했다. 1976년 월튼의 나이 58세 때부터 약 20년간 유지해 온 벤 프랭클린을 모두 폐쇄하고 디스카운트 스토어 하나에 전념하기 시작한다. 디스카운트 스토어의 계속된 확대와 함께 이후 1990년부터 시작된, 그의 이름을 딴 멤버십 홀 세일 클럽인 샘즈와 편의시설을 갖춘 수퍼센터가 월마트의 주요 사업으로 자리를 차지하게 되며, 80년대 지역확대 등과 함께 연평균 25%의 경이적인 성장을 기록하게 된다.이러한 성장에는 샘 월튼의 인간존중 경영,


본문내용
여 업계의 1인자로서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
저렴한 가격 목표(EDLP:Every Day Low Price)를 달성하기 위하여 완벽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이를 활용한 완벽한 물류시스템의 구축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매장으로의 신속한 배달과 매장에서의 상품회전율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시스템은 엄청난 역할을 하였고, 물류센터에서의 재고감소와 신속공급을 위한 Cross Docking 시스템은 월마트의 불필요한 비용의 감소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공급자들과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여 상호간의 정보공유도 위와 같은 효과를 거두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물론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완벽한 정보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1. 월마트소개
미국의 소매 업체 월마트가 IBM이나 제너럴 일렉트릭과 같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