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5일 목요일

조직행동론 학습과 강화

조직행동론 학습과 강화
[조직행동론] 학습과 강화.pptx


목차
1.보상과벌을 통한 학습
2.강화의 상황적 요인
3.강화의 스케줄
4.사회적 학습 이론


본문
*자발적인 행동을 조작화 라고 하고 학습은 행동의 결과로부터 일어난다.
*반응이 특정한 결과(강화)로 연결되며 매번 강화될 때마다 강해지기 때문에 반응은 학습된다.



상징화: 상징물은 환경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준다. 사람들은 상징물을
이용해 행동을 인도한다.
Ex) 어른이 수저를 들면 아랫사람은 비로소 이제 먹기 시작해도 됨을 알게 됨.




사전고려: 행동을 계획하고 예측하고 바람직한 성과 수준 결정을 위한 행동.
Ex) 뛰어난 골프선수의 스윙동작을 보고 자신의 스윙 동작을 수정한다.
공이 어디에 착지할지 기대를 하고 머릿속으로 샷을 계획한다.



대리학습: 타인의 행동과 결과를 관찰, 지각, 기억하여 시행착오 없이 특정 행동을
해보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얻게 해 주는 것. 학습자는 그 행위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이 있어야 하며 타인의 행위에 따른 보상도 관찰해야 한다.



자기통제: 학습에 대한 외압 없이 새로운 학습으로 이어지는 것.
Ex) 직무에 필요한 새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자발적으로 휴일에
근무하는 종업원.



자기 효능감: 자신이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




본문내용
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서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효과적인 관리자들은 종업원의 성격 또는 기본적인 믿음을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는다
관리자들은 종업원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배우고 실행하는 것을 돕기 위해 종업원의 외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
*학습

Ⅰ. 보상과 벌을 통한 학습
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란 개인이 중립적인 자극의 정보를, 반응을 야기하는 자극에 연결시키는 과정.
<Table 4.1 고전적 조건화>
무조건화된 자극 (음식)
조건화된 자극(메트로놈)
반사 반응
(침 흘리기)

Ⅰ. 보상과 벌을 통한 학습
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란 개인이 중립적인 자극의 정보를, 반응을 야기하는 자극에 연결시키는 과정.
*실제 직무 수행 상황에서 널리 쓰이지 않는다.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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