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이마트의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1. 들어가며

불황극복 위한 3가지 행사 사례

1. ‘이유 있는 초저가 상품’ 성공

2. 소단량 기획 상품, 실속파 고객에게 어필

3. 보상판매 대 할인전 ‘일석이조’ 효과

1). PL상품 다양화/세분화

2). PL협력사 선정기준

3). HMR형 PL상품에 주력

국내외 직소싱-친환경 캠페인 확대

2. 이마트

1. 개 요

3.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1) 제품전략

① 다수의 PB상품 보유

② 다양한 상품의 진열

③ 신선품의 배치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① 다점포화 전략

② 물류센터 보유

4) 촉진전략
5) 고객 서비스 전략

6) 시설 및 기타전략

(글로벌 초강기업으로) 신세계, 매머드급 복합 문화공간으로 경쟁력 확대

5. 이마트 경영이념

6. 신세계의 경영정책



본문
국내외 직소싱-친환경 캠페인 확대
이마트는 지난해 울진단지와 직거래 독점 계약 체결 후 원재료의 신선감을 강화했다. 직거래는 10~15% 정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소비자에게 원산지에 대한 신뢰감을 줘 유리하다. 과자와 같은 가공식품의 원료에도 원산지를 표기해주면 소비자가 느끼는 안심?안전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
직소싱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쇠고기나 칠레 포도도 산지 또는 현지공장을 지정해서 진행한다. 논산 지자체와 협력해 대규모 온실 계약 재배 등 브랜드를 만들어 소비시킬 것이다.
환경을 생각한 친환경 테마도 점점 늘려나갈 계획이다. 양재점과 남양주점 2개 점포에 장바구니 지급을 시험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로써 쇼핑백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효과가 있으면 2개 점포에서 전점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2. 이마트
1. 개 요
이마트는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순수 국내 자본으로 만들어진 대형할인점으로 신세계에서 설립했다. 이마트가 시장에서 탄생하게 된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신세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신세계라는 그룹은 총 14개의 계열사로 구성된다. 그 중 가장 핵심은 7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모기업 신세계다. 신세계는 1930년 신세계백화점의 본신인 미스코시 경성지점을 개점한 것이 그 효시인 것에서 알 수 있듯 유통을 주 업종으로 하는 기업이다. 1980년대까지는 삼성그룹

소속이었지만 91년부터 독자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백화점 부문이 신세계의 주력이었으나 1993년에 이마트 부문이 가세하면서 매출의 양 축을 이루고 있다.

신세계에서 이마트를 설립한 이유는 크게 내부적인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내부적으로 신세계는 이마트 설립 당시 주력 부문이었던 신세계 백화점이 1위였던 롯데백화점과 후발 주자인 현대백화점 사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세계는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시작했고, 그 결과 나온 것이 바로 할인점이다. 이에 따라 신세계는 철저하게 외국의 할인점을 분석해보고 도입 가능성을 점쳤으며, 결국 외국의 할인점을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닌 한국 실정에 맞는 할인점을 개발하게 된다.

한편, 외부적으로는 경제가 점차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과거 고도성장기에 획일적이고 과시적인 소비를 충족시켜주던 백화점 보다는 재래시장과 백화점의 중간 형태인 할인점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또한 여성의


본문내용
략은 불황을 위한, ‘초저가 상품’, ‘소단량 상품’, ‘보상판매 행사’로 모아진다. 경기 불황에 소비자들의 구매부담이 적은 저렴한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여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나갈 예정. 불황기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실속형 PL(Private Label) 개발도 적극적이다. 불필요한 비용을 과감히 줄이고 품질향상에 치중해 차별화된 PL상품들을 선보이겠다는 전략의 핵심사항 점검.
불황극복 위한 3가지 행사 사례
이마트의 불황극복 마케팅은 다음 세 가지로 집약된다. 흠이 있거나 오래된 상품에도 판매가치를 부여하는 형태다. 이른바 실속형 마케팅을 대폭 늘일 전망.
1. ‘이유 있는 초저가 상품’ 성공
불황기에는 그 동안 흔히 접하지 못했던 기획행사로 고객들의 눈길을 끄는 마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