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품질의 정의와 품질관리 기능 및 특징과 구성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품질의 정의와 품질관리 기능 및 특징과 구성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품질의 정의와 품질관리 기능 및 특징과 구성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Ⅰ. 품질관리의 개요
1. 품질(Quality)의 개념

2. 품질의 분류

3. 관리(management)

4. 품질관리의 정의

5. 품질관리의 역사

6. 품질관리의 목적 및 효과 (중요성)

7. 품질관리의 원칙

8. 품질관리의 업무

Ⅱ. 품질관리 조직 및 기능

1. 품질관리 조직

2. 품질관리부문의 기능

Ⅲ.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1. 품질 보증의 개요

2. 품질 보증의 주요 기능

3. 품질 보증시스템

4. 제품 책임(Product liability)문제



본문
3) 시장품질(quality of market)
소비자에 의해 결정되는 품질로서 실제 사용상에서 평가되므로 설계품질의 기초가 되는 소비자품질, 목표 품질이다. 제품의 품질은 이 시장품질을 기준으로 육성시켜야 한다.


3. 관리(management)
관리란 계획방침을 정하여 조직을 형성하고, 이것을 실행하며, 그 과정에 필요한 통제를 가하는 일련의 과정인데, 기준과 한계를 설정하여 적합시키려는 통제(contol)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즉 Control은 협의의 관리라고 할 수 있다. Q.C.(Quality Contol)이라고 하면 품질의 통제라는측면이 생각되기 쉬우나, 계획이라는 면이 부각되어 진다.

1) 관리 cycle (P.D.C.A.cycle)
① plan (계획)② do (실시)③ check (검토) ④ action (조치)

2) 품질관리의 P.D.C.A.cycle
① 표준의 설정(P)
② 표준에 대한 적합도 평가(D)
③ 차이를 줄이려는 시정조치(C)
④ 표준에 적합시키기 위한 계획과 표준의 개선에 대한 입압(A)

3) 관리의 양측면
① 현상유지의 측면(협의의 관리)
현상이 어느기준을 만족하고 있을때 그상태(표준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측면으로 실시방법을 알고 있으면서 그것을 표준화 성문화하여 그대로 지키는것이 기본이다.
② 현상 타파의 일(개선, 개발)
현상으로는 부족한경우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도달하려는 측면으로 현재의 방 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찾거나 일부를 개선하여 문제점을 타파하려는 것이다. 여기서는목표에 도달한 것으로는 충분치 않고 어떠한 수단이 취해졌는가를 확인하여 성문화시킬 필요가 있다.



4. 품질관리의 정의
근대적인 품질관리는 통계적인 측면에서 주로전개되어 왔으나, 현대의 품질관리는 통계적 측면 만이 아닌 제품품질에 영향을 주는 모든 체계 즉 사람, 부문, 기계등을 종합 조정, 품질유지 향 상에 유기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품질관리를 S.Q.C. 또는T.Q.C.라고 정의하고 있다

1) K.S.A.3001
품질관리란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모든 수단의 체계이다. 근대적인 품질관리는 통계적인 수단을 채택하고 있으므로, 특히 통계적 품질 관리 (S.Q.C.)라고도 한다.

2) W.E.Deming


본문내용
s"에서 유래된 것으로 Webster 사전에 의하면 그 어의의 개념을 " 물품자체가 지니는 고요한 성질, 특성, 개성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우수함의 정도, 기준과의 일치성 정도. 구조의 적합성"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품질이라는 용어는 제품의 관측적 특성 및 그 평가기준의 의미로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품질의 정의는 제품을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그러므로 품질이라는 것은 획일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품질이란 말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유용성을 정하여주는 특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나 그 구체적인 의미는 시대와 더불어 변해가고 있고 또한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서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품질의 의미에서 제품을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는 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