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마케팅의 새로운 조류 및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특징 (A+자료)

경영학 마케팅의 새로운 조류 및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특징 (A+자료)
[경영학] 마케팅의 새로운 조류 및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특징 (A+자료).hwp


목차
1. 마케팅의 새로운 조류
2. 프레스티지 상품은 남에게 보여주고픈 성향, 즉 과시적인 성향을 지닌다.

3. 프레스티지 상품은 아무나 소유할 수 없다.

4, 프레스티지 상품은 품질 가치 측면에서도 우월하다.



본문

1897년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백화점의 하루 매상 중 80%는 그 백화점의 단골인 20%의 손님이 올린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만들어진 20 대 80 원칙처럼 이들 20%에 달하는 사람들을 잡기위해 몇해 전부터 백화점, 금융사, 매거진 등을 중심으로 프레스티지 마케팅 붐이 일었고, 최근 들어서는 사이버 공간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프레스티지 마케팅은 이미 알려진 백화점이나 은행, 증권사에서 선보인 프레스티지 상품 외에도 최근에는 이들 계층만을 노린 고가의 정보상품이 출시되고 있고, 이들 대부분은 온라인과 연계돼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마케터의 입장에서 보면 국내의 온라인 프레스티지 상품 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놓쳐서는 안될 시장이 되고 있는 것이다.

프레스티지 마케팅이 마케터에게 매력적인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이들 시장에서의 소비행태가 다른 소득계층의 모방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또 다른 매력은 지난 IMF 외환시기에 나타난 것처럼 고소득층의 소비규모는 경기변화에도 비교적 안정적이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은 비교적 독립적이라는 점이다.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에 비해 프레스티지 상품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프레스티지 상품은 남에게 보여주고픈 성향, 즉 과시적인 성향을 지닌다.

과거 90년대 중반 미국 실리콘밸리에서는 인터넷 문화 잡지인 와이어드(Wired)를 손에 들고 다니거나 책상에 놓여져 있는 것 자체가 곧 골드 칼라를 상징하는 전유물로 여겨졌다. 즉 와이어드라는 잡지 자체가 그것을 지닌 사람을 골드칼라라는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가치를 전달해 주고, 그렇기 때문에 와이어드를 구매하는 독자들은 잡지의 실제 내용이나 가격보다 그 잡지가 주는 상징성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본문내용
60%를 소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을 향해 마케팅을 하는것은 당연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소수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프레스티지 마케팅이 온라인으로 넘어오면서 새로운 e마케팅의 조류를 만들어내고 있다. 마케팅의 새로운 조류인 e-Prestige 개념을 도입한 몇몇 업체 사례를 통해 간략하게나마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최근 이슈를 들여다본다.
국내에도 소위 정보와 부를 갖춘 신개념의 부유층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들을 타겟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계속 개발되고 있다. 이처럼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부분의 매출을 책임지는 부유층 회원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한 마케팅 기법보다는 특정 계층을 위주로 "오직 당신만을 위한다"는 프레스티지(Prestige : 긍지) 마케팅이 선호되는 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