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프로슈머 마케팅의 특징 및 성공포인트와 성공사례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프로슈머 마케팅의 특징 및 성공포인트와 성공사례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프로슈머 마케팅의 특징 및 성공포인트와 성공사례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 들어가며
1. 프로슈머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

2. 프로슈머 마케팅의 사례

3. 전자제품의 프로슈머 마케팅 성공 사례


본문
풀무원 주부모니터

농심, 오리온, 풀무원, 청정원, 파리바게트 등의 식품 관련 업체들은 꾸준히

모니터 요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한 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모집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소비자들과의 만남을 가지려고 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요원은 제품평가, 톡톡 튀는 아이디어 제시, 네이밍, 모니터링 등

제품의 개발 및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프로슈머 마케팅이 모든 업종을 막론하고 성행하고 있긴 하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들 사이에서 제일 큰 관심사인 먹거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식품 관련 업체(외식업체도 포함)에서 가장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하네요.

2. ‘오늘은 버블 하는 날’, 버블 백서

‘오늘은 버블 하는 날’은 삼성전자가 하우젠 버블 세탁기 주부 체험단의 노하우를 엮어 만든 책자랍니다. 주부들의 생생한 체험담, 유용한 세탁 정보들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사진도 주부들이 직접 찍은 것들을 그대로 활용했다고 해요. 이렇게 소비자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3. 전자제품의 프로슈머 마케팅 성공 사례

프로슈머 마케팅을 통해 성공한 전자제품의 대표적인 사례는 LG전자의 ‘초콜릿 폰’을 들 수 있겠습니다. 특히 초콜릿 폰과 연계하여 이루어진 ‘CYON idea’라는 브랜드 캠페인은 LG전자의 휴대폰 이미지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데 크게 일조했지요. 초콜릿 폰은 출시 3


본문내용
비는 물론 제품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를 뜻한다. 프로슈머 마케팅이란 소비자 참여 마케팅으로서 소비자가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에 참여함으로써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과 판매방식에 반영하도록 한 것이다.
기업들이 신제품을 개발할 때 과거에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한 후 신제품을 개발하였으나 최근에는 신제품 개발단계에서부터 소비자를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변하고 있다. 생산자로서는 소비자들의 신선한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참고하고, 소비자로서는 자신들의 요구를 제품 생산에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말해 기업이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한 뒤 신제품을 개발하던 방법에서 한발 더 나아가 소비자가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업이 이를 받아들여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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