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5일 일요일

생태경제학의 의미와 생존을 위한 전제조건00

생태경제학의 의미와 생존을 위한 전제조건00
생태경제학의 의미와 생존을 위한 전제조건00.hwp


목차

I. 생태경제학의 의미와 분파
II. 한반도에서 나올 생태경제 사상
III. 생태경제학의 생존을 위한 전제조건
IV. 결론: 경제학 자체의 한계를 넘어서

참고자료


본문
I. 생태경제학의 의미와 분파

선진국들은 이미 자원의 효율적환경 친화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녹색산업’, ‘녹색기술’이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자리잡아 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기존의 ‘요소투입형’ 성장방식은 환경을 해칠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한계에 도달했다. 자원과 에너지 가격이 치솟으면서 이들의 대량투입에 의존하는 경제시스템은 지속가능할 수 없게 된 것이다.
EU 등 선진국가들은 녹색기술 육성과 환경규제를 통해 관련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것은 물론,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고, 동시에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분야의 경우 이미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소차 등 저탄소 차량 제작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한창이다.
최근에 개발 중인 신도시나 도시 재개발의 경우 ‘녹색’이나 ‘그린’이라는 단어가 꼭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요즘 유행하는 단어인양 도시개발이 아니더라도 각종 산업분야에서 ‘저탄소녹색성장’의 개념이 결합되지 않은 곳이 없다. 우리가 늘 교과서에서 접하던 신재생에너지나 미래의 연료전지 등의 개념이 이제 현실화되고 있는 추세다. 아니, 지금은 막 걸음마의 단계라고 해야 할 것이다.
생태경제학이라는 학문은 생태, 환경문제에 관련된 응용 경제학이 아니라 경제문제를 생태계까지 포괄하는 시야에서 바라보는 경제학의 새로운 태도 또는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경제학이라는 사회과학이 지금까지 뭔가 부족하거나 결함이 있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것을 非주류 또는 反주류(against the mainstream) 경제학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본문내용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자리잡아 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기존의 ‘요소투입형’ 성장방식은 환경을 해칠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한계에 도달했다. 자원과 에너지 가격이 치솟으면서 이들의 대량투입에 의존하는 경제시스템은 지속가능할 수 없게 된 것이다.
EU 등 선진국가들은 녹색기술 육성과 환경규제를 통해 관련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것은 물론,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고, 동시에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분야의 경우 이미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소차 등 저탄소 차량 제작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한창이다.
최근에 개발 중인 신도시나 도시 재개발의 경우 ‘녹색’이나 ‘그린’이라는 단어가 꼭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요즘 유행하는 단어인양 도시개발이 아니더라도 각종 산업분야에서

참고문헌
김귀곤.(1993). 「생태도시계획론 : 에코폴리스계획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박용남.(2000). 「꿈의 도시 꾸리찌바 : 재미와 장난이 만든 생태도시 이야기」. 서울 : 이후
이승무 , 2006, 순환경제연구소장 생태경제학의 이론과 실제
신성장동력 녹색성장 정부시책 2008. 8. 15 녹색성장 추진전략
AEPT 과학기술연구원 LED 이용 농작물 육성조명 시스템 농업적 현장적용 2009. 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