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이마트의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Ⅰ. 들어가며

1. 개요
2. 회사소개
3. 신세계 이마트 연도별 점포수 및 매출
4. 이마트 브랜드 인지도(BSPI)
2. 본론
1. 이마트의 진출배경
1) 할인점 마케팅 변천사
2) 이마트 개발 배경 및 효과
2. 이마트 성공 요인

3. 이마트의 경영전략
4. 한국시장의 미래

5. 이마트 발전유형
6. 결론


본문
4. 이마트 브랜드 인지도(BSPI)

* 알고있는 모든 브랜드를 체크하는 보조 인지율 부문을 보면 E-Mart가 98.5%로 가장 높은 인지율을 보였고 다음으로는 C브랜드가 92.9%로 나타났다. 그 뒤로 D브랜드 91.6%, B브랜드 86.5%, E브랜드 81.6% 등의 순을 보였다.

* 가장 호감가는 브랜드 하나만을 선택하는 호감율 부문에서도 E-Mart가 61.5%로 가장 높은 호감율을 보였고 다음으로는 A브랜드가 12.4%로 나타났다. 그 뒤로 B브랜드와 C브랜드가 8.9%를 D브랜드가 3.1% 등을 보였다.
* 각각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정도를 100점 만점으로 조사해 본 결과 E-Mart가 79.9점으로 가장 높은 신뢰점수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B브랜드가 67.2점을 나타냈다. 그 뒤로 C브랜드가 63.8점, A브랜드가 58.1점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각각의 브랜드에 대하여 만족도 부문에서도 E-Mart가 5.71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점수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B브랜드가 5.00점으로 나타났다. C브랜드 4.81점, A브랜드 4.76점, D브랜드 4.57점의 만족점수를 보이며 그 뒤를 이었다.

* 전체적인 조사결과를 볼 때 전반적인 부문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인 E-Mart가 브랜드 파워지수(BSPI)의 환산점수에서 가장 높은 3.07을 기록하였고, A브랜드는 1.26을 B브랜드는 0.20의 수치를 보였다


2. 본론

1. 이마트의 진출배경
1) 할인점 마케팅 변천사
⑴ 태동기 (1993 ~ 1996)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산, 부평등 서울 인근 지역부터 점을 오픈시키기 시작하였다. 당시 대대적인 부동산 투자와 점포 확장에 열을 올리던 뉴코아 백화점 역시 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일정한 규모없이 중소점포들을 지속적으로 출점하는 추세였다. 여기에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프라이스 클럽, 까르프, 마크로 등이 국내에 진출하였다.
이시기의 이마트는 LOW COST OPERATION(이하 LCO)을 바탕으로 EVERY DAY LOW


본문내용
였으며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중산층 소비자들이 백화점 대신 대형 할인점을 선호하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소비의 개성화, 다양화로 브랜드보다 가치와 기능. 가격을 선호하면서 소비자는 과거 충동구매 성향을 탈피하고, 제품 및 상점 관련 정보를 충분히 비교 검토하여 구매하게 되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이러한 특성을 잘 살린 대형 할인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어 대형 할인점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할인점은 미국의 할인점과 달리 식품부문이 매우 강하며 하이퍼마켓과 유사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업체는 신세계 백화점의 E-마트가 대표적이다. . 특히 E마트 창동점은 국내에서 최초로 93.11월 오픈하여 일 평균매출 1억8천만원 에서 2억원에 이르는 성공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