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화법이해와 문제해결을 위한 화법행동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화법이해와 문제해결을 위한 화법행동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화법이해와 문제해결을 위한 화법행동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1)화법 이해를 위한 활동

(1)상황맥락에 대한 이해 활동

(2)화법 내용에 대한 이해 활동

(3)대화 참여자의 심리와 관계 이해 활동

(4)화법 유형과 전개 방식에 대한 이해 활동

3)문제 발견을 위한 점검 활동
(1)대화 참여자 각각의 인지, 심리의 특성과 문제 점검 활동

(2)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방식에 대한 문제 점검 활동

4)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 활동
(1)대화 참여자 각각의 인지, 심리 영역의 문제 조정 해결 모색을 위한 활동

(2)관계적 상호작용 과정(반응 양식)의 문제 해결 모색을 위한 활동



본문
(1)대화 참여자 각각의 인지, 심리의 특성과 문제 점검 활동
①위 화법 중에서 대화 참여자의 가장 두드러진 문제점은 무엇인가?
→가장의 말이 일방적으로 진행 된다는 것이다. 남편이 부인의 말을 듣고 어떤 것이 옳은 행동인지 또 어떤 행동이 자식들에게 이득이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부인의 의견을 들어 주어야 하는데 전혀 부인의 말은 들어 주지 않고 자신의 말만 하고 있다.
②그 문제는 어느 사람에게 책임이 있는가?
→영화를 통해서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은 삼촌에게 있다. 왕의 부인이 임신을 못한 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집안의 권력을 키우기 위해 남편인 토마스에게 이 사실을 전달하고 그의 딸에게 왕의 첩이 되길 권했기 때문이다.
③일반적으로 화법 심리에서 문제되는 것은 무엇인가?
→화법 심리를 통해 그 사람을 알기에는 너무 많은 정보들이 부족하다 그 사람이 살아온 환경 그리고 경험에 따라 그 사람의 심리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2)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방식에 대한 문제 점검 활동
①위 영화 가운데 가장 거슬리는 언어 표현은 무엇인가?
→너희들이 불린가의 매춘부들이구나
②(비디오테이프 자료가 있거나 실제 수행이 이루어진 경우라면) 대화 중 일어난 비언어적 표현 가운데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부은?
→주인공이 욕을 들었을 때 심리적으로 어떠하였는지 표정변화가 거의 없었다.

③일반적으로 화법 전개 과정에서 문제되는 비언어적 표현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대화를 하다보면 감정이 격하여 높은 언성으로 말하고 겁을 먹어서 떠는 목소리로 말하는 등 사람이 말할 때에는 억양이라는 것이 있다. 억양뿐만 아니라 표정 행동을 통해서도 표현을 할 수 있다.

4)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 활동

(1)대화 참여자 각각의 인지, 심리 영역의 문제 조정 해결 모색을 위한 활동
①이 문제(영화 중에서 대화 참여자의 인지사고 영역의 문제)를 고치는 방법이 무엇인지 말해 보자
→논설문을 쓸 때 정반합 이라는 방법이 있다. 정반합이라는 것은 찬성의 입장과 반대의 입장을 모두 고려하여 내리는 결론이다. 영화속 남편과 부인이 서로의 대립된 의견들을 양쪽 다의 입장에서 고려했다면, 그 문제는 쉽게 해결 되었을 것이다.
②이 문제의 책임이 참여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말해 보자.
→영화 속에서는 삼촌과 아버지의 일방적인 의견을 내세워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만약에 자식들이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말하고 자식들이 싫다는 의사표현을 했다면 그러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③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토의해 보자.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독단적으로 자신의 주장만 옳다고 생각 하는 행동은 버리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④이런 문제를 미리 인식하고 고친 경험이 있는가? 어떤 방법이 좋은가?
→예전에 한문 교수님과 의견 대립이 있었는데 나의 주장이 옳다고 우기던 사례가 있었다. 하지만 내 주장만을 우겨서는 절대로 결론이 나지 않을 것 같아서 교수님과 차분히 이야기를 해서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양보하는 자세를 가


본문내용
있는 것인가?
→16세기 영국에서 불린가의 부부가 딸을 국왕의 여자가 되는 것에 대해서 남편은 권력과 위상을 높이기 위해 딸을 보내자고 하고 어머니는 안 된다고 말한다.
②이런 대화가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가?
→16세기 영국에서 일어나는 대화이지 현대 사회에서는 발생 할 수 없는 대화 이다.
③우리 사회(언어문화)는 영화에 드러난 대화상 문제 현상들은 어떻게 여기는가?
→여성을 존중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딸을 이용해서 권력을 얻는 다는 것에 대해서는 언급 할 수 없는 이야기다.
④(영화 속 대화 내용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는가?)
→권력의 욕심에 눈이 멀어서 딸을 이용하려고 한다는 사실이 마치 딸을 사람이 아닌 물건 취급을 하는 것 같아 보여서 여성을 존중하는 사람으로서 보기 좋지 않았다. 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