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5일 일요일

학대받는 아동을 위한 아동보호서비스00

학대받는 아동을 위한 아동보호서비스00
학대받는 아동을 위한 아동보호서비스00.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2. 아동학대의 원인과 결과
1) 아동학대의 원인
(1) 부모 요인
(2) 가족 요인
(3) 지역사회 요인
(4) 사회문화 요인
2) 아동학대의 결과
3. 아동학대 현황
1) 아동학대 현황
(1) 신고 건수 및 학대 유형
(2) 피해아동 및 가족 현황
➀ 피해아동 특성
➁ 피해아동 가족 유형
➂ 피해아동에 대한 서비스 제공과 조치
(3) 학대행위자 현황
➀ 학대행휘자의 특성
➁ 학대행위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
2) 아동학대 실태조사


4. 아동보호서비스 현황
1) 아동보호서비스 제도화의 배경
2) 아동학대 관련법 및 제도
3) 아동보호서비스 체계
(1) 긴급전화에 신고 및 접수
(2) 현장 조사 및 위기 사정
(3) 개입
➀ 학대부모 및 가정에 대한 서비스
➁학대아동에 대한 서비스
(4) 평가 및 종결
5. 학대아동보호서비스의 문제점 및 과제
1) 아동학대 사례관리의 질적 향상
2) 아동학대에 대한 홍보와 활성화
3) 지역사회 내 서비스 연계 강화를 위한 통합적 모형개발
4) 아동보호 관련법 조항의 개선
5)전문 인력의 확충 및 처우 개선
6) 가족지원서비스의 강화 및 다양화
7) 재정 지원 확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아동은 미래사회를 짊어지고 나가야할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 따라서 어른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커 나가야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 부모로부터 학대를 받으면 건전한 사고와 인격형성이 안 되어 삐뚤어진 부정적인 사고를 지녀 앞으로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 분명할 것이다. 아동학대는 끊임없이 발생되는 문제이지만, 가정 내의 문제라는 특성 때문에 사회 속에서 외면당하거나 간과되고 있다. 이러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부족 속에 더욱 학대의 발생을 부채질하고 있는 것이다.
현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가정의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 현상 등, 가족에 관련된 사회적 문제들이 들어나면서 아동의 양육환경이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부모는 자신들의 스트레스를 아이에게 전가할 때가 많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자녀에 대한 처벌이 훈육정도로 정당화하고 있는 문화이기 때문이다. 아동학대는 부모의 교육수준, 소득수준, 연령, 종교에 관계없이 발생되고 있어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 따라서 아동학대를 발견, 개입, 예방하는 것은 큰 과제이다.
아동은 스스로 방어능력이 없기 때문에 부모의 무자비한 비인격적인 학대가 자행되면 그들의 인격형성에 막대한 지장을 주게 되어, 부정적인 사고를 지니게 되어 나중에 문제아로 성장할 수 있는 소지를 지닐 수 있다.따라서 현 아동복지에서는 어떤 제도적, 법률적 측면으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치료하는지 살펴보고 부족한 부분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개선방안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 부모로부터 학대를 받으면 건전한 사고와 인격형성이 안 되어 삐뚤어진 부정적인 사고를 지녀 앞으로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 분명할 것이다. 아동학대는 끊임없이 발생되는 문제이지만, 가정 내의 문제라는 특성 때문에 사회 속에서 외면당하거나 간과되고 있다. 이러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부족 속에 더욱 학대의 발생을 부채질하고 있는 것이다.
현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가정의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 현상 등, 가족에 관련된 사회적 문제들이 들어나면서 아동의 양육환경이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부모는 자신들의 스트레스를 아이에게 전가할 때가 많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자녀에 대한 처벌이 훈육정도로 정당화하고 있는 문화이기 때문

참고문헌
-대학출판사, 김익균 외 3, 2001 - 아동복지론
-사회복지관의 아동학대 개입실태 연구, 고주애,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허남순. 1993. 아동학대의 실태 및 대책. 한국아동복지학 창간호. 서울: 한국아동복지학회
-이영희. 1992. 아동학대의 범위와 기준. 아동학대와 전문적인 상담치료 기술개발. 서울: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표갑수. 1993. 아동학대의 원인론과 대처 방안. 한국아동복지학회 창간호.
-박은경. 1998. 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국민대 사회복지학과 석사논문.
-서울특별시 아동복지센터-아동보호체계 서비스 흐름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