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5일 일요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상자와 급여의 종류00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상자와 급여의 종류00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상자와 급여의 종류00.hwp


목차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성립배경
1) 근대적 구빈정책
2) 국민기초생활의 보장
3)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도입배경
2.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이념 및 원리
1) 기초생활보장의 기본 이념과 원리
(1) 국가책임의 이념(권리성)(2) 보충성의 원리
(3) 자활 조성의 원리 (4) 최저생활보장의 이념
(5) 필요 적응의 원리 (6) 보편 적응의 이념
2) 기초생활보장제도 운용상의 원칙
(1) 신청보호의 원칙 (2) 기준 및 정도의 원칙
(3) 세대 단위의 원칙 (4) 현금급여의 원칙
(5) 거택급여의 원칙 (6) 직접급여의 원칙


3. 기초생활보장의 대상자
1) 기초생활보장의 수급권자
(1) 어떤사람이 수급권자가 되는가?
(2) 최저생계비 (3) 소득인정액
(4) 차상위 계층
2) 부양 의무자
(2) 부양 의무자가 있어도 부양 능력이 없는 경우
(3) 부양 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받을 수 없는 경우
4. 급여의 종류와 방법
1) 생계급여
(1) 생계급여의 내용 (2) 생계급여의 방법
(3) 소득인정액에 따른 차등 지급
(4) 자활조건부 급여 (5) 긴급생계급여
2) 주거급여
3) 의료급여
4) 교육급여
(1) 지급 대상자
(2) 교육 급여의 대상 학교
(3) 급여의 내용 및 기준
5) 해산급여
6) 장제급여
7) 자활급여의 종류 및 방법
5. 기초생활보장제도의 현황과 과제
1) 기초생활보장제도의 현황
2) 기초생활보장제도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
인간은 살아서 죽을 때까지 인간답게 살다가 편안하게 죽을권리가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람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최소한의 권리보장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현재 실시되고 있다. 한때, 텔레비전이 있으면 생활보호대상자가 될 수 없었던 것처럼, 지금은 자동차 소유여부가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격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즉, 어디까지 생활을 보장해야 할 빈곤층으로 볼지, 그리고 어떻게 보호할지는 사회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변할 수밖에 없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제도로 김대중 정부 ‘생산적 복지의 백미’(이혜경, 2002)로 일컬어진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도입은 “한국에서 최저생계비 이하의 모든 국민은 제도적으로 기초생활을 국가로부터 보장받는 역사적 전환점”(이장원, 2000)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재경부의 조사에 의하면 기초생활보장 수급 신용불량자는 15만5천명이고, 이들의 1인당 평균 채무는 2332만원이라고 한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중요한 문제는 광범한 사각지대의 문제와 근로의욕 저하의 문제, 최저생계비의 과학성의 문제와 전달체계의 문제 등이 오래 전부터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중요한 의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되지 못 한 채 남아있다. 이 글에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의의를 다시 살펴보는 동시에 제도의 문제점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내용
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현재 실시되고 있다. 한때, 텔레비전이 있으면 생활보호대상자가 될 수 없었던 것처럼, 지금은 자동차 소유여부가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격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즉, 어디까지 생활을 보장해야 할 빈곤층으로 볼지, 그리고 어떻게 보호할지는 사회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변할 수밖에 없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제도로 김대중 정부 ‘생산적 복지의 백미’(이혜경, 2002)로 일컬어진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도입은 “한국에서 최저생계비 이하의 모든 국민은 제도적으로 기초생활을 국가로부터 보장받는 역사적 전환점”(이장원, 2000)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재경부의 조사에 의하면 기초생활보장 수급 신용불량자는 15만5천명이고, 이들의 1인당 평균 채무는 23

참고문헌
박능후, {공공복지의 확충과 내실화 방안},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보고서, 2000.
백종만,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과 추진방향], {사회복지}, 1999 여름호.
이양훈설희환(2000), 공적부조로서의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고찰, 공주영상정보대학 논문집 제Ⅶ집
김선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익산: 원광대 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사은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선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청주: 청주대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4.
안종범, {재정건전화와 사회복지정책 방향}, 기획예산처 정책토론자료, 2000.
원석조, {사회복지 역사의 이해},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1999.
정진호, 1999년 최저임금심의를 위한 생계비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1999
최정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 동아대 정책과학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4
홍경준, 기초생활보장법 실행: 지역사회의 쟁점과 대응, 전북대학교 사회복지센터 개소 2주년 기념 정책 토론회 자료집, 2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