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 21세기 화장품 업계에 환경과 트랜드 변화 조사분석(A+자료)

경영학 ( 21세기 화장품 업계에 환경과 트랜드 변화 조사분석(A+자료)
[경영학] ( 21세기 화장품 업계에 환경과 트랜드 변화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1. 화장품업계의 환경 변화 및 변수

2. 고객Trend의 변화

3 유통Trend의 변화

4 경쟁Trend의 변화

5 고객중심의 경영

6 Global Standard의 정립

7 브랜드화․과학화․매스(Mass)화에 대한 대응



본문
3 유통Trend의 변화

96년 유통시장의 완전개방과 함께 한국의 유통구조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외국자본의 직접 진출로 인한 대규모 형태의 할인점이 등장함으로써 전통적인 한국의 재래시장, 소규모 점포는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21세기에는 이런 다국적 유통이 속속 등장하면서 유통산업 자체가 선진화되면서 국제기준(Global Standard)에 맞는 유통시스템이 정착될 것이다. 또한 과세정의실현, 의약분업시행, 선진국형 소비문화 및 인터넷의 보편화 등으로 일반 유통 뿐만 아니라 화장품 유통에도 더욱더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화장품의 유통경로의 경우 현재 50%를 차지하고 있는 시판경로(화장품 전문점)는 점포대형화가 가속화되고 여기에는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고 셀프형 매장으로 운영하는 화장품 전문양판점을 비롯해 양판점과 비슷한 초대형매장에 화장품 뿐만 아니라 여성의 미와 관련된 상품들을 함께 취급하는 대규모 복합매장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병행 수입이 전면 허용됨에 따라 다국적 유통업체들이 국내 화장품시장에 진출, 선진화․전문화된 전문점을 운영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메이크업, 보디, 향수전문점 등 유형별 전문점 등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1세기에는 또 하나의 주목받는 유통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Mass경로라 칭하는 대형마트, 회원제클럽, 대중양판점(GMS), 아울렛, 전문양판점(Category Killer), 하이퍼마켓 등이 계속 등장함으로 인해 화장품의 취급을 늘리게 되면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무점포 판매인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홈쇼핑 등이 선진국 수준으로 활성화될 것이고, 최근 제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약국의 경우에도 의약분업과 화장품법 제정에 따라 화장품의 취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취급점포도 화장품 전문점의 또 다른 업태로의 변신으로 보일 수 있는 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방문 판매경로는 판매방식의 변화, 전문화, 선진화 등으로 변신해가되 한국적인 특성상 화장품 유통경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줄지 않는 가운데 그 영역을 확보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4 경쟁Trend의 변화

20세기는 외국기업의 등장이 있어왔지만 비교적 단순한 경쟁에 불과했고 오히려 국내기업간, 유통간 단순경쟁의 양상을 띄고 있었다. 그러나 21세기에는 본격적인 글


본문내용
는 21세기를대비하여 업계를 둘러싼 급격한 환경 변화에도 적응하는 동시에, 화장품업계의 생산, 유통 및 소비자에게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마련해야 하는 등 새로운 세기에 걸맞는 새로운 장을 열어가기 위한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
21세기 화장품시장의 환경 변수 및 영향은 크게 사회문화적인 측면과 법제도적인 측면이라는 2개의 축으로 볼 수 있다(표 1, 2 참조). 이런 환경 변수는 향후 2, 3년내로 화장품업계의 지각 변동을 주도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사회문화적인 환경 변수는 고객의 소비 습관과 트렌드(Trend)와 관련된 부분이 많으며 고객의 힘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화장품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리라고 본다.
2. 고객Trend의 변화
21세기는 소득 수준과 정보 습득력이 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