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5일 목요일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pptx


목차
1.사회변화 → 가족변화
2.정부정책의 변화
(1)인구 정책
3.문헌 연구와 연구문제

본문
연구문제 1 : 1970년부터 2006년까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광고
에 나타난 전통주의적 가족가치관과 현대주의적
가족가치관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어 왔는가?

연구문제 2 : 1970년부터 2006년까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광고
에 나타난 가족구성원의 모습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어왔는가?


광고가 정상가족, 중상층가족, 화목한 가족 등 전형적 이미지만을 재현


특정가치 배제시키고 특정가치를 강화


현실과장, 미화, 중상층의 가족 부각
(가족 이데올로기)





본문내용
하게 부각
수직상하적 가족관계 → 수평적 가족관계

2.정부정책의 변화
(1)인구 정책
“가족계획 정책의 변화”
1990년대
1980년대
1960년대
“덮어놓고 낳다보면
거지꼴을 못면한다”
2000년대
1970년대
인구통제방식 → 출산장려정책

출산율 추이
이로 인해 정치, 경제,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 발생

인구 고령화
→국력증진에 한계, 후진국으로의 전락 위험

(2)여성 정책
여성 사회 참여 확대 정책 지속 실시

3.문헌 연구와 연구문제
1)가족의 개념과 가족 가치관
가족의 소비기능
부부간 성적만족기능
가족간 정서적 유대/여가 기능
자녀양육
사회화기능
사회보장기능
지위계승기능
성역할 사회화기능

전통적
현대적
대가족
유교적 관습
위계적 성역할
가부장적 관계
핵가족/ 비전통적 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