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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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회변화 → 가족변화 2.정부정책의 변화 (1)인구 정책 3.문헌 연구와 연구문제 본문 연구문제 1 : 1970년부터 2006년까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광고 에 나타난 전통주의적 가족가치관과 현대주의적 가족가치관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어 왔는가? 연구문제 2 : 1970년부터 2006년까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광고 에 나타난 가족구성원의 모습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어왔는가? 광고가 정상가족, 중상층가족, 화목한 가족 등 전형적 이미지만을 재현 특정가치 배제시키고 특정가치를 강화 현실과장, 미화, 중상층의 가족 부각 (가족 이데올로기) 본문내용 하게 부각 수직상하적 가족관계 → 수평적 가족관계 2.정부정책의 변화 (1)인구 정책 “가족계획 정책의 변화” 1990년대 1980년대 1960년대 “덮어놓고 낳다보면 거지꼴을 못면한다” 2000년대 1970년대 인구통제방식 → 출산장려정책 출산율 추이 이로 인해 정치, 경제,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 발생 인구 고령화 →국력증진에 한계, 후진국으로의 전락 위험 (2)여성 정책 여성 사회 참여 확대 정책 지속 실시 3.문헌 연구와 연구문제 1)가족의 개념과 가족 가치관 가족의 소비기능 부부간 성적만족기능 가족간 정서적 유대/여가 기능 자녀양육 사회화기능 사회보장기능 지위계승기능 성역할 사회화기능 전통적 현대적 대가족 유교적 관습 위계적 성역할 가부장적 관계 핵가족/ 비전통적 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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