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일 월요일

국제마케팅 막걸리 수출전략 시뮬레이션

국제마케팅 막걸리 수출전략 시뮬레이션
[국제마케팅] 막걸리 수출전략 시뮬레이션.hwp


목차
1. 막걸리 제품선정 이유와 동기

2. 회사선정 -‘서울탁주(장수막걸리)’선정 이유(국순당과 비교)

3. 기업 내부 SWOT 분석 - ‘서울탁주(서울막걸리)’SWOT 분석

4. 수출국가 선정 - 프랑스

5. STP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6. 4P


본문


막걸리 수출전략 시뮬레이션

1. 막걸리 제품선정 이유와 동기

전국에 막걸리 열풍이 불고 있다. 막걸리는 최근 웰빙(well-being) 키워드로 뜨면서 건강에도 좋다는 연구결과가 속속 보고되어 시대의 흐름을 타고, 그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다. 까다로운 한국인의 입맛 때문에 음료수 테스트마켓 시장으로 유명한 한국에서 이렇듯 성공가두를 달리고 있는 막걸리. 단지 막걸리의 성공은 자국시장이라는 이점 때문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막걸리가 분명 해외에서도 크게 성공 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수출전략 시뮬레이션의 아이템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막걸리는 현재 과학적으로 많은 건강상의 효능이 입증되었고, 꾸준한 연구로 인해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다. 더 이상 한국의 전통주로만 머물지 않는 막걸리는 세계화의 추세를 타 일본, 대만 등 각국으로 수출되는 등 많은 성공신화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현재 많은 뉴스에서 막걸리의 효능과 판매량에 대한 보도사례를 살펴 볼 수 있다.

[한겨례 2009년 11월 22일자]
백화점 하루 판매량, 막걸리 누보 3200병 vs 보졸레 누보 125병
햇막걸리 ‘하얀돌풍’
‘막걸리 누보’로 불리는 햅쌀 막걸리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예약 판매를 한 햅쌀로 빚은 막걸리 3200병이 19일 판매 시작 하루만에 매진됐다고 22일 밝혔다. 반면, 같은 날 출시된 보졸레 누보는 예약 물량까지 포함해 나흘째까지 500여병이 팔리는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백화점 쪽은 2차 햅쌀 생막걸리 예약 주문을 받고 있다.
전남 보성군의 유기농 햅쌀로 빚은 생막걸리는 700㎖ 한 병에 6000원으로, 보통 막걸리보다 5~6배 비싸다. 하지만 다음달 4일 나오게 될 1600병 가운데 절반인 800병은 이미 예약 주문이 들어온 상태다.
롯데백화점 역시 보졸레 누보의 인기가 햇 막걸리에 훨씬 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 본점은 19일부터 사흘 동안 보졸레 누보 120병을 판매했지만, 햇 막걸리는 647병이 나갔다. 신세계백화점은 애초 예약판매 물량을 2100병 준비했다가 판매 시작 전에 물량이 동나자 3000병을 추가로 준비했다. 현대백화점 상품본부 김남희 주류 바이어는 “내년에는 햅쌀 품종과 막걸리 제조 방법을 다양화해 7∼8 가지의 햇 막걸리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389163.html



본문내용
구결과가 속속 보고되어 시대의 흐름을 타고, 그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다. 까다로운 한국인의 입맛 때문에 음료수 테스트마켓 시장으로 유명한 한국에서 이렇듯 성공가두를 달리고 있는 막걸리. 단지 막걸리의 성공은 자국시장이라는 이점 때문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막걸리가 분명 해외에서도 크게 성공 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수출전략 시뮬레이션의 아이템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막걸리는 현재 과학적으로 많은 건강상의 효능이 입증되었고, 꾸준한 연구로 인해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다. 더 이상 한국의 전통주로만 머물지 않는 막걸리는 세계화의 추세를 타 일본, 대만 등 각국으로 수출되는 등 많은 성공신화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현재 많은 뉴스에서 막걸리의 효능과 판매량에 대한 보도사례를 살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조영대. (2008). 세계 주류시장 동향 및 트렌드. 농수산물무역정보,통권 제237호, pp.6-13
-마이클 포터.(2001).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세종연구원
-이원복. (1998). 21세기 올컬러판 먼나라 이웃나라 프랑스 편. 김영사
-문병준 외. (2008)국제 마케팅. 비즈프레스
-국세청 블로그http://blog.naver.com/ntscafe?Redirect=Log&logNo=110052651960
-농수산유통공사
-국세청. (2009). 세계 애주가들 우리술 참맛에 빠지다-소주막걸리약주 등 65개국에 수출. 보도참고자료
-경기도 블로그
-이창순. (2002)『프랑스 문화의 이해』, 학문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편집부. (2003)『유럽의 축제 문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이창순. (2002)『프랑스 문화의 이해』,학문사.
-레 바캉스 편집부. (2003) 『프랑스』, 레 바캉스.
-박은영, 홍성호. (2005) 『프랑스 문화의 이해』, 만남.
-네이버 블로그, 까페
 

댓글 없음:

댓글 쓰기